[NIE대축제]공모전 大賞 상대초등교 활동사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열성으로 똘똘 뭉친 선생님들이 학교마다 이렇게 많을 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

"꽉 닫혔던 교실 문들이 활짝 활짝 열리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아요. " 산더미처럼 쌓인 전국NIE (신문활용교육) 대축제 공모전 출품작들 가운데 특히 빼어난 수상작들을 가려내며 심사위원들은 연방 탄성을 터뜨렸다.

귀한 땀과 정성이 한눈에 드러나는 수많은 NIE 아이디어들 가운데 영예의 대상을 차지한 경북 포항 상대초등학교의 '열린 교육 실현을 위한 영역별 NIE활용' 사례들을 소개한다.

NIE를 특색교육으로 정한 상대초등학교에서는 전교생 (32개 학급 1천2백여명) 이 모두 신문을 벗삼아 학교생활을 한다.

일반 수업시간은 물론이고 아침자습이나 특별활동 시간에도 신문을 가지고 각양각색의 프로그램을 즐긴다.

우선 학년초에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고 교사용 지도서를 참고하여 신문을 유효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원을 분석한다.

이 분석자료를 토대로 교과별 NIE활용지도표와 간단한 지도안을 만든다.

교사들은 NIE활용지도표와 지도안을 학급경영록에 붙여 최대한 활용한다.

또 교실에 게시해서 어린이들이 언제나 필요한 신문자료들을 스크랩하는데 참고토록 한다.

NIE활용지도표를 학부모들에게도 발송해서 평소 어린이들이 필요한 자료를 스크랩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한다.

가정에서 신문을 구독하지 않는 어린이들도 손쉽게 신문을 이용할 수 있게끔 묵은 신문들을 교실이나 복도에 쌓아둔다.

이렇게 모은 자료들 가운데 가장 새롭고 적절한 것들만 골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활용한다.

◇ 주제 통합 학습안 (6학년 국어+수학) ①마음에 드는 스포츠 관련기사를 알맞은 도형으로 잘라서 2배 확대도를 그린다.

②확대도 안에 나머지 그림을 그려넣는다.

③사진에 나타난 상황의 전후에 어떤 일이 있을는지 적는다.

④자신이 그 경기 현장의 아나운서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그 상황을 중계할 방송원고를 쓴다.

⑤실제 중계하듯 방송원고를 읽으며 녹음한 뒤 함께 들어본다.

◇ 과제 학습안 : 나의 뿌리는 무엇일까 (6학년 시사교육) ①신문에서 추석에 관한 기사들을 골라 읽고 그 내용과 느낌을 간단하게 정리한다.

②추석의 유래를 조사한다.

③추석날 자기 집에서는 무엇을 했는지 적는다.

④웃어른께 자기 집의 내력을 여쭤보고 그 내용을 그림으로 정리한다.

◇ 아침 자습 시간 활용안 : 신문 사설을 이용한 글쓰기 지도 ①신문에서 마음에 드는 사설을 골라 읽으며 글의 짜임을 익힌다.

(2주일간) ②주장과 근거를 찾아 글로 정리한다.

③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한다.

김경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