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주의력! 공부를 잘하기 위한 출발점

중앙일보

입력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학습능력과 지능(IQ), 학습자의 정서적 안정, 주의력 모두 네 가지 기본 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이 중에서 특히 주의력은 공부를 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다. 청각주의력이 부족한 아이는 수업시간에 선생님 말에 집중하지 못하고 수업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 자연히 성적이 나쁠 수밖에 없다. 청각주의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주변의 작은 소리에도 주의를 빼앗기므로 집중해서 공부하기가 힘들다. 또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듣지 않고 여러 번 되묻거나 지시를 정확히 수행하지 못해 선생님이나 어른의 말을 안 듣는 것처럼 오해를 받기도 한다.

 청각주의력이란 소리에 집중하는 능력으로, 언어적으로 주어지는 지시를 잘 듣고 알맞게 실행하는 것이다. 청각주의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귀를 통해 들어온 청각 정보가 뇌에 입력되지 않는 다. 이는 처음부터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흘려들었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평소 산만하다는 말을 자주 듣거나, 부모님이 심부름을 시켰을 때 제대로 듣지 않아 엉뚱한 것을 행동을 하는 경우, 상대방의 말을 자꾸 되묻거나, 듣기평가 문제를 제대로 듣지 못하는 경우, 여러사람이 이용하는 도서관에서 집중이 잘 안 된다면 청각주의력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청각주의력 향상을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다.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 주의력 정도를 파악하는 것도 좋다. 청각주의력 훈련을 통해 주의력을 향상시키면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정확히 듣고 적절한 대답을 할 수 있다. 또 중요하지 않은 자극들을 걸러내는 능력을 키워 핵심 자극을 변별해 실행에 옮기게 되므로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청각주의력이 향상되면 선생님의 지시에 적극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그러므로 수업 시간에 필요한 내용을 필기하거나 암기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명문대학에 합격한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설명을 집중해서 들었다’고 입을 모은다. 결국 청각주의력은 공부의 출발점인 수업시간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첫 번째 요소다.

 청각주의력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쉽게 훈련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다. 불러주는 숫자를 잘 듣고 계산기에 입력해 정답을 구하게 하거나, ‘코코코 입, 코코코 귀’ 게임을 매일 20분씩 꾸준히 해보자. 오늘은 지난해 스펀지 2.0에서도 소개되었던 훈련 2가지를 소개하 고자 한다.
먼저 전자계산기에 입력 하기다. 상대방이 빠른 속도로 불러 주는 숫자나 부호를 잘 듣고 계산기에 정확히 입력하는 것이다. 이 훈련은 시각주의력도 동시에 향상시켜준다. 잘 듣기도 해야 하지만 계산기의 숫자와 부호를 정확히 분별해서 입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매일 20~30분씩 꾸준히 하면 청각주의력이 눈에 띄게 좋아질 것이다.
두 번째는 바로 앞 숫자 더하기다. 이 게임은 파트너와 마주 앉아서 해야 한다. 파트너가 부르는 두 개의 숫자를 더해 정답을 말하고 파트너가 바로 이어서 다른 숫자를 말하면, 방금 부른 숫자에 그 숫자 앞에 부른 숫자를 더해서 정답을 제시하는 것이 이 게임의 규칙이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숫자 1과 5를 말하면 나는 그 숫자 둘을 더한 값인 6을 대답한다. 바로 이어서 상대방이 3을 말하면 나는 3과 그 전에 부른 5를 더해서 8을 답하는 것이다. 이때 내가 대답한 6에 상대방이 말한 3을 더해서 9를 대답하면 틀린다. 즉 내가 대답한 숫자는 무시하고 상대방이 불러 주는 숫자에만 집중해야 하는 것이다. 이 훈련은 방금 전에 했던 것에 대한 주의력을 지속하고 있어야 하므로 작업 기억력도 동시에 향상시켜 준다. 지난번에도 이야기했듯이 이러한 훈련은 일정한 훈련 계획을 세워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 이러한 활동을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하다보면 아이의 주의력 향상은 물론 아이와 부모간의 유대감과 친밀감이 높아져 아이의 인성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서울대학교 병원 소아정신과 신민섭 교수팀이 개발한 주의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브레인오아시스는 청각주의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단계별로 개발 되어 학습자의 청각주의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훈련프로그램과 함께 전문가에 의해 체계적으로 개발된 온라인 훈련 프로그램을 병행한다면 더 빠르게 주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청각주의력의 향상은 수업 전반에 집중하게 도와줄 뿐만 아니라 영어와 국어처럼 말하고 듣는 능력이 중요한 과목에서 높은 학업 성취도를 얻을 수 있게 도와주는 기본 능력이다.

청각주의력 향상 훈련! 지금 시작하기를 권한다.
* 지난 칼럼은 www.brainoasis.co.kr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최부기 부장 교육지대㈜, 브레인오아시스 교육연구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