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으로 각 기업들이 광고예산을 삭감하거나 동결함으로서 지난 상반기중 TV.신문등 4대매체의 광고비가 큰폭 감소했다.
27일 한국광고데이타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중 4대 매체의 광고비는 총 2조24억5천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2조3천7백18억1천만원보다 15.6% 준 것이다.
매체별로 보면 TV광고비가 가장 많이 줄었다.
지난 상반기중 TV광고비는 6천4백29억8천만원으로 전년동기비 18.9% 줄었고 신문광고비는 1조1천8백37억1천만원으로 14.7% 감소했다.
잡지광고는 13.9% 감소한 9백82억2천만원으로 집계됐다.
라디오광고비는 7백75억2천만원으로 지방 방송국의 개국등에 힘입어 소폭 (1.4%) 신장됐다.
TV.신문 등 주요 매체의 광고비가 이처럼 크게 준 것은 식품.음료, 전기.전자등 대부분의 업종이 광고비를 큰폭 삭감한 까닭이다.
하반기이후 경기전망이 다소 유동적이기는 하나 업계주변에서는 광고시장의 위축이 장기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진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