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산 해양.수산관련 전시관,바다공원등 들어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9면

부산연안 여객선부두와 국제여객선터미널 사이의 바다를 메운 자리에 국제무역센터와 해양.수산관련 정부기관및 국제기구 건물과 전시관, 바다공원등이 들어 선다.

지금의 국제여객선터미널도 환태평양시대의 동북아지역 관문 역할을 할 수있는 첨단.복합건물로 새로 지어진다.

신상우 (辛相佑) 해양수산부장관은 23일 부산지방해양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2001년까지 부산대교의 중앙동쪽에서 2부두 사이의 바다를 메운 12만여평에 부산을 상징할 만한 '부산 마린랜드' (가칭.약도참조) 를 만들어 이같은 시설을 유치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辛장관은 이어 "사업비 1조2천억원이 들게 될 이 사업에 민간자본을 유치키로하고 다음달안으로 희망업체를 공모, 내년 9월까지 업체를 선정한 뒤 부산시와 협의를 거쳐 같은해 12월 착공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辛장관은 "그러나 부산항 1.2부두 매립을 위해서는 지금의 부두시설을옮기는 문제와 사업자 선정.설계.공사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지만 2002년 아시안게임과 월드컵축구대회전에 완공되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辛장관은 또 "전국의 해양공간 활용과 낡은 항만시설을 정비하기위해 각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거쳐 항만 45곳과 어항 4백15곳에 대한 개발사업도 추진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辛장관은 이날 부산항의 첫 중소형 컨테이너선 전용부두인 우암컨테이너 터미널 준공식에 참석했다.

부산〓허상천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