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합니다>드라마 협찬받은 의상 일정 기간내 반환원칙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2면

[ Q ] 탤런트들이 드라마에 출연하면서 협찬받은 의상은 본인이 갖는건지,돌려주는지,돌려주면 그 옷은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어요.

[ A ] 자사 브랜드 알리기가 최우선인 의상협찬은 드라마 협찬과 코디네이터를 통한 개인 협찬의 두가지 경우가 있습니다.드라마 협찬의 경우 마지막 장면에 협찬사의 이름이 자막처리되는 것외에 직접적인 이득은 없습니다.의류업체들은 다만 연예인들이 자사제품을 입음으로써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는 것과 브랜드 로고가 들어가는 옷을 통한 간접광고 효과를 기대해 의상을 협찬합니다.협찬의상은 사전에 설정된 기간내 반환(보통 이틀 내외)을 원칙으로 합니다.

고급 수입의류업체인 A사의 경우 의상을 돌려받은 후 품질검사를 해 손상이 없으면 드라이크리닝 후 판매한다고 합니다.손상이 심한 옷은 빌려간 사람에게 30% 이내의 할인가격으로 팔지만 변상받지 못한 옷은 그냥 쌓아둔다고 합니다.

옷의 손상을 염려한 많은 업체들은 매장에서 파는 옷을 협찬하기보다 샘플용 의상이나 재고를 빌려줍니다.

드문 경우지만 개인협찬을 주로 하는 B사는 탤런트가 간절히 원하면 옷을 선물로 주기도 합니다.

한편 일부 의류매장 종업원들은 '탤런트 가 입은 옷'임을 고객에게 살짝 귀띔,판매고를 높인다고 합니다.

김현정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