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대전.대구역 지상에 건설 확정적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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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1면

경부고속철도 대전.대구역이 지상역으로 건설되고,서울 강남지역에 새로운 분산역이 추가 건설될 전망이다. 〈관계기사 3면〉 한국고속철도공단 의뢰로'경부고속철도 기본계획 재검토 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교통개발연구원 고위관계자는 11일“대전.대구역을 지하화할 경우 땅을 파는데만 5년,역사건물을 짓는데 2년등 모두 7년정도가 소요된다”며“이럴 경우 개통이 너무 지연될 것으로 예상돼'지상역'으로 바꿔 건설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연구원들은“지하역을 만들 경우 최소 땅밑으로 40~50이상 파야 하는데,이 경우 민감한 TGV기기(器機)에 맞는 습도유지와 천둥소리같은 소음을 제거하는등 쾌적성을 보장할 기술이 없는 것도 지상역 건설의 이유”라고 말했다.

건설교통부도 이같은 방침에 원칙적으로 찬성해 지상역 건설은 사실상 결론난 상태나 사안이 워낙 민감해 공표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또 관계자들에 따르면 건교부.서울시등은 최근 서울지역 고속철도 수요를 원활히 처리하기 위해서는 서울역.일직역(광명시 인근)외에 강남지역 승객을 수용할 별도의 역을 서울 양재'시민의 숲'부근에 설치해 수요를 분산한다는 방침에 합의했다.

한편 정부는 경부고속철도 건설 지연에 따른 응급 대책으로 천안~부산간 3백47.4㎞의 현 경부선 철로를 전철화하고 선로를 개량한뒤 고속열차를 운행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하고 8천3백45억원으로 추정되는 사업비중 1차로 3백44억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해 주도록 철도청이 재정경제원에 요청했다.

정부는 이달말 교통개발연구원의 용역보고가 나오는대로 고속철도 종합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음성직 전문위원.신동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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