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자체 소각장 다이옥신파문 여파로 마찰 - 서울시 3곳 건설에 인접시 반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1면

최근 일부 쓰레기소각장에서 맹독성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이 기준치 이상 초과검출됐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소각장 건설을 싸고 서울시와 경기도내 자치단체간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현재 서울시 외곽지역 경계에 소각장부지를 선정해 인접시와 마찰을 빚고 있는 지역은 구로.강서.송파등 3개구로 각각 광명.부천.성남시에서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이들 3개시는 30일 서울시 기획상황실에서 열린'수도권환경보전광역회의'에서 소각장건설로 인한 환경피해 예방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광명시는 구로구가 선정한 천왕동산19의1 일대의 경우 10만여명이 거주하고 있는 광명시옥길동과 인접해 있는데다 바람이 주로 광명시지역으로 불고 있어 주민피해와 반발이 우려된다며 다른 지역으로 이전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 부천시는 강서구의 오곡동587의2 일대가 서울 5개구에서 발생하는 하루 2천5백50의 쓰레기를 처리하는 대규모 시설로 계획돼 있어 주변 농작물과 주민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규모를 대폭 축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남시도 송파구장지동 부지에 대해 성남의 군인아파트.복정동.창곡동등 2천여가구 주민들의 피해가 우려되는데도 송파구가 사전협의없이 일방적으로 부지를 선정했다며 피해방지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대해 서울시 관계자는“입지선정은 관련법에 따라 적법하게 추진됐기 때문에 이전이 어려운 실정”이라며“그러나 주민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최신 오염방지시설을 설치하고 환경영향평가 기본계획을 수립할때 인근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계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