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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영어강좌>12. 모음 끼워넣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이제 o자가 중간에 오는 낱말들을 익히는 방법을 알아보자.

교사와 학생이 함께 카드에 d_g, f_x, h_g, l_g, fr_g를 쓴다.다른 카드에는 개,여우,돼지,통나무,개구리 그림을 하나씩 그린다.

우선 그림을 보며 그 낱말을 영어로 말해보도록 한다.그리고 나서 영어낱말이 적힌 카드를 하나씩 보면서 dog, fox, hog, log, frog를 읽게 한다.

교사:Write the letter 'o' to finish each word.(o자를 써넣어 낱말을 완성하세요.) Say the words.(낱말들을 말하세요.) Find the pictures of the words yo

u just wrote and show them to me.(방금 쓴 낱말들의 그림들을 찾아 나에게 보여주세요.)

학생은 낱말카드와 그림카드를 교사에게 동시에 보여주며 그 낱말을 큰소리로 말하도록 한다.

(낱말) (그림)

dog 개

fox 여?log 통나무

frog 개구리

hog 돼지

다음은 u자가 중간에 오는 낱말 학습방법을 소개한다.

교사와 학생이 함께 큰 종이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왼쪽에는 b_g, b_s, b_ck, b_st, c_p, d_ck, g_m, h_g, m_g등 중간에 글자가 빠진 낱말들을 쓴다.오른쪽에는 수사슴,벌레,오리,껌,컵,큰 물잔,서로

부둥켜 안고 있는 사람,가슴 위쪽만 있는 사람의 동상,버스를 그린다.

교사:Write the letter 'u' to finish each word.(u자를 넣어 각 낱말을 완성하세요.)

학생:I'll(I will) write the letter 'u' to finish each word.

큰소리로 이렇게 말하며 빈칸에 u자를 차례차례 써넣는다.

교사:Say the word.(낱말을 말하세요.)

학생:I'll say the word.

교사:Draw a line to match each word with its picture.(각 낱말을 그에 맞는 그림과 선을 그어 연결하세요.)

학생:I'll draw a line to match each word with its picture.

지금까지 배운 중간소리들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복습할 수 있다.

우선 교사와 학생이 큰 종이에 다음과 같은 그림들을 그린다.맨 왼쪽 그림의 중간소리와 같은 중간소리가 들어있는 낱말을 골라내는 활동이다.

'챙달린 모자-선풍기/양말/테있는 모자''버스-책상/해님/컵'

'펜-침대/깡통/암탉''물고기-핀/종/돼지''화물자동차-오리/개/껌''지도-바닥 얕은 냄비/바닥 깊은 냄비/고양이'

교사:Look at the picture in each box.(각 네모칸에 있는 그림을 보세요.) Say its name.(그 이름을 말하세요.)

학생은 맨 왼쪽 그림에 해당하는 낱말들을 차례로 말한다.

교사:Color the picture in that row that have the same middle sound.(같은 줄에 있는 그림들 가운데 맨 왼쪽 그림의 이름과 같은 중간소리를 가진 낱말의 그림을 색칠하세요.)

이때 같은 중간소리를 가진 낱말은 줄마다 두개씩 있다.

학생:I'll color the pictures in that row that have the same middle sound.

학생이 색칠을 모두 마치면 교사는 중간소리가 같은 낱말들을 여러차례 되풀이해 읽도록 한다.읽기에 이어 중간소리가 같은 낱말들을 쓰는 연습을 하도록 지도한다. 하광호 (미 뉴욕주립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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