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파업불길 당분간 확산될듯-勞總,民主勞總과 연대 움직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민주노총 산하 1백60여 노조가 6일 본격적인 재파업에 돌입함에 따라 신정연휴로 중단됐던 노동계의 파업사태가 어디까지 확산될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6일 현대그룹노조총연맹과 금속.자동차노련,화학노협,전문.건설.사무노련등,공공부문 노조를 제외한 대부분의노조가 파업에 들어갔으며 7일에는 KBS.MBC등 방송사와 병원등이 파업한다.
여기에다 파업을 일단 유보키로 한 지하철.한국통신.화물노련.
조폐공사등 나머지 공공부문 노조들도 파업에 가세할 움직임을 보이는 등 파업이 당분간 확산될 조짐이다.
민주노총 권영길(權永吉)위원장은“6일 재개된 파업규모는 지난해말 1단계 파업이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와 맞먹는 수준”이라고이번 파업의 강도를 자평하고 있다.
11일까지를 냉각기간으로 정해 놓고 파업을 자제하고 있는 한국노총이 범국민대책위원회에 동참키로 하는 등 민주노총과의 연대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점도 지난해 파업때와는 다른 양상이다.민주노총이 재파업을 시작한 마당에 한국노총만 팔짱을 낀 채 냉각기간이 지날 때까지 기다리고 있을 수 없다는 분위기가 한국노총내에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부의 대응이 지난해말 파업때와는 달리 신속하게 이뤄지고 있어 노동계의 생각대로 파업이 무한히 확산될 수 있을지는아직 불투명하다.
검찰은 6일 권영길 위원장등 민주노총 지도부에 대해 7일 오전까지 출두할 것을 요청하는 등 이들에 대한 사법처리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검찰의 출두요청을 즉각 거부한 權위원장등의 연행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며 따라서 서울 명동 성당에서 농성중인 權위원장등의 연행을 위한 공권력투입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문제는 공권력투입에 따른 노.정간 충돌이 앞으로의 사태전개에어떤 방향으로 작용할 것이냐다.노동부등 정부부처 관계자중에는 지도부 검거로 파업이 진정될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을 우려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당장 파업의 열기는 주춤하겠지만 극단적 반발을 살 우려가 없지 않은데다 비교적 온건한 것으로 알려진 권영길 체제 대신 강성지도부가 민주노총을 장악할 경우 내성만 키워 주는 꼴이 된다는 전망이 우려의 배경이다.
게다가 2월 이후 본격화될 임금 및 단체협상투쟁과 대선에 연계한 정치투쟁 기도등 노동계를 둘러싼 각종 움직임이 결코 간단치만은 않은 상태다.
이 때문에 노동법 개정이 빚은 총파업사태는 정부의 신속한 대응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오래갈 것이라는 견해도 만만찮은 것이다. 〈김진원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