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은행, 주택담보대출 부담 줄이기 나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은행들이 주택대출을 받은 사람들의 부담을 일시적으로 덜어주기 위한 방안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정부의 ‘가계 주거부담 완화 대책’에 따른 것이다. 원리금을 깎아주거나 금리를 낮춰주는 게 아니므로 기본적으론 ‘조삼모사’격이지만 대출자 입장에선 당장의 원리금 상환 부담이 주는 효과가 있다.

신한은행은 14일부터 만기에 일시 상환하는 금액을 현행 대출액의 최대 50%에서 60%로 높이기로 했다고 4일 발표했다. 예컨대 집을 담보로 1억원을 대출받았다면 지금은 50%에 해당하는 5000만원을 대출기간에 나눠 갚고, 만기 때 나머지 5000만원을 갚아야 한다. 그러나 14일부터는 대출액의 40%인 4000만원만 분할 상환하고, 만기 때 나머지 60%(6000만원)을 한꺼번에 갚으면 된다. 만기 때 부담은 더 커질지라도, 당장 매달 갚아나가는 금액은 적어지는 것이다.

또 신한은행은 올해 말까지 신청하는 고객에 한해 3개월마다 금리가 바뀌는 변동금리형 대출을 3년이나 5년짜리 고정금리형 대출로 바꿔주기로 했다. 투기지역 내 아파트를 추가로 살 경우 기존 주택을 1년 내에 처분해야 하는 처분조건부 대출의 상환기간도 별도 신청절차 없이 2년으로 일괄 연장한다.

신한·우리·국민은행은 만기 전이라도 주택담보대출의 만기를 최장 30년까지 연장해 준다. 국민은행은 이자만 내는 거치기간 중에 월 이자의 최소 10%만 내고 나머지 이자는 대출 원금에 가산하는 상품을 도입하고, 기존 대출자도 이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했다. 신용카드 사용액의 일부만 갚는 ‘리볼빙제’와 유사하다.

김준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