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지구촌>ASEM 비즈니스 포럼 (14~15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아시아.유럽 경제인들이 파리에서 교역증진과 투자환경 개선 방안을 논의한다.지난 3월 방콕 정상회담의 후속조치로 25개국 기업인과 각료들이 머리를 맞댄다.
철도.버스.학교.병원.우체국등 공공분야 노조들이 정부의 사회복지 축소,공무원 5천5백명 감축과 봉급동결등에 반발해 7개 노조연맹이 참여할 예정이다.
***첫 소선구制 일본總選 (20일) 전후 처음으로 실시되는소선거구.비례대표제 국회의원선거로 신당의 세확장에 관심이 쏠린다.최대 쟁점은 행정개혁이다.총론에서는 모든 당이 다투어 적역이라고 내세우나 각론에서는 엇갈리고 있다.
***중동 평화회담 개최 (14~17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측은 이집트 타바와 이스라엘 에이라트에서 헤브론 주둔 이스라엘군 철수문제를 계속 협의한다.양측간에는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지난달 아크사 회교사원의 터널개통을 강행하면서 큰 유혈충돌이 벌어졌었다.
***美 大選후보 2차TV토론 (16일) 미대통령선거를 3주앞두고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마지막 토론으로 공화당의 봅 도울후보가 막판 뒤집기의 계기를 끌어낼지 주목된다.
***니카라과 대통령선거 (20일) 시장경제로 돌아선 다니엘오르테가 전대통령이 아르놀도 알레만 자유동맹후보를 근소한 차로추격중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