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교논술 연구보고회 중계-논술이란 무엇인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7면

논술은 주어진 과제를 논리적 과정을 통해 해결하고 그 결과를언어로 서술하는 글쓰기다.문제를 발견하는 능력,발견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논리적 사고가 뒷받침돼야 한다.
「문제발견」이란 설명.해결.개선.입증.분석.선택등이 필요한 사상(事象)을 독자적으로 찾아내는 일이다.사태에 대한 관찰과 그 결과를 문제적인 명제로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문제의 해결은 문제상황에 대한 판단을 통해 마련되는 대처행위인데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오류가 없어야 한다.아집에 빠지거나 자신의 이해관계를 우선하는 태도를 벗어나 문제를 투명하게 바라보는 시각과 태도가 필수적이다.
창의적 사고도 문제해결의 관건이다.남들이 못하는 발상을 할 수 있어야 한다.이를 위해서는 사물에 대한 치밀한 관찰,폭넓은독서체험과 사색이 필요하다.
「논리적 사고」가 논술에서 필요한 이유는 논지 전개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다.논리적 사고를 위해서는 객관성.규칙성.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논리를 전개할 수 있는 추론능력이 있어야 한다. 논술은 글쓰기의 한 양상이지만 합당한 논거를 바탕으로 견해를 주장하는 글이기 때문에 기교보다 지적활동이다.하지만 글쓰기의 기본인 일관성과 단계성을 유지하면서 문단구성 능력이 갖춰져야 한다.문장력이 필요한 것은 물론 어휘 구사력도 구비해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