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CIA등 수십개 기관들 활동-美정보기관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미국의 정보기관 하면 우선 연방수사국(FBI)과중앙정보국(CIA)을 떠올린다.그러나 정보업무에 직.간접적으로관여하는 기관은 수십개에 이른다.
정보기관은 크게 다섯가지로 분류된다.우선 연방정부차원의 정보기관으로 CIA를 비롯해 연방보안국(NSA).연방정찰국(NRO).중앙화상국(CIO)이 있다.국방부 산하에도 국방정보국(DIA).국방인적정보처(DHS).국방지도국(DMA)이 있다.
또 육.해.공군은 물론 지역및 업무별 사령부 소속 정보기관들도 있다.
이밖에 국무부.에너지부.재무부.상무부등 행정부내에도 별도의 정보기관을 두고 있으며 이 가운데 FBI와 마약단속반은 법무부소관이다.
이들 정보기관이 수집한 정보를 분석.종합하고 미래 예측 업무를 총괄하는 업무는 연방정보예측국(NIE)이 담당하고 있다.
NIE는 최종 정보를 ▶조기경보를 위한 정보▶기술제공을 위한정보▶행동지침 마련을 위한 정보▶기초자료등 4개 형태로 정리한다. 그리고 백악관.국무부.국방부등 소수의 제한된 고위층 인사들에게 정제된 정보를 알리기 위한 연방정보요약(NID)보고서를작성한다.
NID는 사우디아라비아 미군기지 폭탄테러에 대한 책임추궁 과정에서 처음 알려졌다.
이들 정보기관은 고유의 업무영역이 있지만 정보기술의 발달로 구분이 점차 불분명해지고 있다.이에따라 해외 첩보활동에 주력하는 CIA와 미국인의 범법행위를 단속하는 FBI간 업무협조 노력이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CIA의 위상과 대외업무가 냉전종식으로 불투명해지고 테러.경제첩보활동등 새로운 영역이 등장하자 CIA와 FBI는 지난해 가을부터 8명의 고위관리를 선정,업무조정과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모임을 2주마다 갖고 있다.
워싱턴=길정우 특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