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라논술 고등 인문계] 구체적 사례 넣어야 설득력 높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STEP1 오늘의 논술 들어가기

상대방 주장에 대한 논박도 설득을 통한 문제 해결 유형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에 처하고, 이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면서 살아간다. 예를 들어 약속 장소에 나갈 때 비용을 덜 들이고 빠르게 갈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한다.

또 어떤 문제에 대해 논쟁이 벌어졌을 때 상대방의 주장에 논박하는 것도 설득을 통한 문제 해결의 한 유형이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다.

논술은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가 아닌 비일상적으로 생기는 ‘의미 있는 문제’를 다루면서 해결 방안을 찾는다. 해결책은 새로운 것이 제시돼야 하고, 거기에는 이전 방식보다 새로운 해결 방식이 더 낫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 방법

●첫 번째 방법: 대조 활용

상대의 주장이 공통점을 근거로전개될 경우 이와 대조되는 차이점으로 논박한다. 상대방이 차이점을 근거로 주장할 때는 공통점을 근거로 반박한다. 예를 들어 e-메일의 유용성을 주장하면 e-메일과 대조적인 것, 즉 편지의 유용성으로 상대방을 논박한다.

●두 번째 방법: 인과관계 분석

문제 원인(전제, 근거, 논거) 분석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없애거나 다른 것으로 대체한다. 예를 들어 실업자가 늘어나(원인) 내수경제가 침체에 빠져 있다는 문제의 해법은 실업자를 없애는 것이고, 실업자를 없애기 위해서는 고용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세 번째 방법: 연관성 추적

주장과 관련된 예상문제를 뽑아내고 이 문제와 관련돼 있는 관계자의 입장을 고려해 해법을 마련한다. 예를 들어 사교육비를 줄이기위한 방안을 제시할 경우 교육은 가정·학교·사회(정부)와 연관돼 있고 각각의 측면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STEP 2 실전문제 연습하기

▶ 논제

지문 [가]와 지문 [나]의 핵심 주장을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문 [다]에서 나타나고 있는 갈등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400~500자, 25점) <2008학년도 한양대 정시>

▶제시문(개요)

[가] 인간은 사회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는 존재이고, 사회 속에서 희소한 자원(자원의 희소성)을 차지하기 위해 경합(경쟁)한다. 희소한 자원에는 물질적 욕망과 심리적 욕망(권력욕, 명예욕, 허영심) 등이 있다.

[나] 사회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사회적 가치(희소한 자원 등)의 적절한 배분이 이루어져야 하고, 자원의 배분(분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 속에서 권위적 메커니즘이 작동해야 한다. 자원의 배분(분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견과 갈등 문제를 18세기 후반의 자유주의자들은 외부 개입 없이 자동적으로 조절될 것이라는 낙관적 사고를 가지고 있고, 갈등의 해결은 일정 부분 사적 영역에서 이루어진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사회의 규모와 복잡성이 커지는 현대 사회로 올수록 갈등은 권위적 구속력을 가지고 있는 메커니즘, 즉 법률·계약 관계 등에 의해 해결된다.

[다] 농장에 소속되어 있는 노동자들은 목숨만 유지될 정도의 식량(수익)만을 얻어, 그들의 삶이 비참하다고 말한다. 농장에서 노동자들은 생명 유지를 위해 강제적으로 일을 강요당하고, 행복이나 여가, 자유를 만끽하는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가 없다고 주장한다. 그 이유는 농장주가 수확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결국 농장 수확물의 배분(분배)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면서, 농장을 농장주로부터 빼앗아 올 것을 선동하는 글이다.

▶논제 분석

[가] [나] [다] 제시문은 비교적 내용이 쉽다. 고교 교과서(사회문화·경제 교과서 등)에서 분배와 관련된 주요 용어와 핵심 개념 정리가 돼 있는 학생들은 쉽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가] [나] 제시문을 원리에 관한 내용으로 이해하고 이에 대한 사례로 [다] 제시문을 이해한다면, 각 제시문이 서로 연관성을 갖고 배열돼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세 제시문 [가] [나] [다]를 모두 아우르면 다음과 같다.


사람은 사회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사회적 동물이다. 하지만 인간은 다양한 욕망을 갖고 있고,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의 재화(희소한 자원)를 소유하기 위해 경합(경쟁)할 수밖에 없고, 이 속에서 자원의 배분(분배) 문제가 생긴다. ([가], [나]의 핵심 주장 제시) 분배 문제와 관련해 농장의 수확물이 농장주에게 집중되는 사례, 즉 희소한 자원이 한 쪽으로 편중되는 것에 대한 사회적 갈등 양상을 [다] 제시문에서 보여주고 있다. ([다]에서의 갈등 상황) [나]제시문에서는 자원 배분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사회적 구성원들로부터 정당성을 획득한 권위적 메커니즘이 작동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갈등 상황의 극복 방안)


▶답안 작성의 흐름

일반적으로 통합 교과형 논술 답안은 논제를 분석한 순서대로 작성해야 한다. 논술은 쓰라는 것을 쓰고, 생각하라는 것을 생각하고, 해결하라는 것을 해결하는 글이다. 단계별 예시답안을 쓰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1단계> 지문 [가]와 지문 [나]의 핵심 주장(핵심 요지, 논지)을 요약한다. 지문 [가]와 지문 [나]의 핵심 주장을 각각 나열식으로 제시하거나 두 지문의 핵심 주장을 모두 아우르는 서술을 하면 된다. 

사람은 사회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사회적 동물이다. 하지만 인간은 다양한 욕망을 갖고 있고,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의 재화(희소한 자원)를 소유하기 위해 경합(경쟁)할 수밖에 없고, 이 속에서 자원의 배분(분배) 문제가 생긴다.

<2단계> 지문 [다]에서 나타나는 갈등 상황(논쟁 거리)을 찾는다.

농장의 수확물이 농장주에게 집중돼 농장주와 노동자 사이의 갈등이 깊어진다.

<3단계> 1단계 내용을 바탕(적용)으로, 2단계에서 갈등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즉 분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불공정한 배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들로부터 정당성을 획득한 권위적 메커니즘이 작동해야 한다. 이스라엘의 공동 농장인 키부츠의 사례에서 해결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농장을 농장주, 즉 정부와 노동자가 동등한 자격으로 함께 노동하고 소비하면서 농장 공동체를 민주적으로 운영해 나가는 데서 갈등이 해결될 수 있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는 존재이며, 사회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올바른 분배가 이뤄져야 한다. [중앙포토]

STEP 3 기출문제 다시 보기

1. 2008학년도 서울대 정시 논술

●논제 제시문 (가)를 참조해 제시문 (나)의 사례 (1) (2) (3) (4)를 현대 민주사회의 다수결 원리에 적용했을 때 나타나는 문제점 및 그 해결방안을 사례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800자 이내)

●논제 분석 및 답안 작성의 흐름

1단계: [가]의 세 지문의 핵심 요지를 파악한다.

2단계: [나]의 (1) (2) (3) (4)의 사례에 다수결의 원리를 적용한다.

3단계: 다수결 원리를 적용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사례별로 정리한다.

2. 2008학년도 서울교대 수시 논술

●논제 제시문 [나]와 [다]의 ‘자유 시간’ 증대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 ‘무용한 지식’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1200자 이내로 서술하시오.

●논제 분석 및 답안 작성의 흐름

1단계: [나] [다]에서 자유 시간이 늘면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정리한다.

2단계: [가]에서 무용한 지식이 가진 의미를 뽑아낸다.

3단계: 1단계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와 ‘무용한 지식’이 가진 의미와의 연관성, 활용 방안 등을 고려해 글자 수에 맞게 서술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