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이 한줄] 『콜래보 경제학』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6면

◆“기업은 매장이 단순한 제품 판매 장소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고객과 브랜드가 만나는 접점이라는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공간 연출 마케팅의 권위자인 크리스티안 미쿤다는 매장을 집, 직장에 이은 제3의 공간으로 탈바꿈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쟁의 기술’이 아니라 ‘협력의 기술’로 만들어내는 창조의 비즈니스 법칙을 소개한 『콜래보 경제학』(데본 리 지음, 더난출판, 232쪽, 1만2000원)에서

◆“부지런히 노력하지 않으면 명예만 남고 쉽게 노화하는 경우를 주위에서 종종 보게 된다. 그런 그들을 가늠할 수 있는 잣대는 관객의 몫이다.나는 관객들이 좀더 자신의 판단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길 바란다. 스스로의 판단이 가장 정확한 판단이고, 거기에서부터 감상의 기초가 시작된다는 신념을 가질 수 있다면 더욱 좋겠다.”

-2002년부터 연희동 집에서 음악회를 열어온 피아니스트이자 작가 박창수씨가 말하는 하우스 콘서트의 매력과 힘 『하우스콘서트, 그 문을 열면…』(박창수 지음, 음악세계, 275쪽, 1만3000원)에서

▒ 중앙일보 라이프스타일 섹션 '레인보우' 가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