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제공업 명령어 쉬워야 인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9면

「간단하고 기억하기 쉬운 명령어를 만들자」.
PC통신에 각종 정보를 서비스하는 정보제공업자(IP)들이 PC통신의 어느 화면에서나 특정 정보에 바로 들어갈 수 있는 직접이동(GO)명령어가 수익에 영향을 미치자 묘안 짜내기에 골몰하고 있다.
특정 정보를 보다가 복잡한 메뉴방식의 번호선택보다 이동명령어로 한번에 다른 정보로 들어가는 것이 이용자들의 심리.따라서 정보 제공 대가로 PC통신업체로부터 이용자들의 정보접속시간에 따라 이용료를 할당받고 있는 IP들이 경쟁업체보다 간단한 명령어를 제공하면 「고접속률=고수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천리안매직콜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증권정보 여의도투자분석의 명령어는여의도 스톡의 줄임말인 「YS」.「GO YS」를 치면 어느 화면에서나 접속할 수 있어 다른 증권 정보보다 이용자가 2~3배나 된다.최고 인기 온라인 머드게임으로 꼽히는 삼정데이타시스템의 주라기공원의 명령어는 「JP」.천리안매직콜.하이텔 등에서 한달에 3천만~4천만원 정도의 수익을 올리는 비결은 내용이 좋고 재미있는 것이 큰 몫 을 하지만 특정정치인을 연상시키는 명령어도 일조(一助)한다고 업계관계자는 말한다.
정보 내용이 좋아도 기존 서비스와 명령어가 비슷해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다.최근 천리안매직콜에 개설된 여성전용서비스 여성클럽의 GO명령어는 「WOMEN」으로 기존 정보 여성마당의 「WOMAN」과 비슷해 이용자들이 여성마당에 몰리고 있다는 것.
여성마당은 여성클럽 개설 덕(?)으로 하루 15시간에 불과하던접속률이 이달 들어 40시간으로 늘어났다.
양영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