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조화장 외출때만 하라-여성의 깨끗한 피부 가꾸기 요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여성의 깨끗한 피부는 건강의 상징이자 동시에 아름다움의 기초다.때문에 많은 여성이 아름다움을 위해 갖가지 새로운 미용화장법을 시도해 왔다.그러나 근거없는 속설을 따르다가 오히려 피부를 망치는 경우도 종종 있다.
▶화장품을 이용한 일상적 피부관리법 ▶피부에 생긴 점.여드름자국.주름살등을 제거하는 방법등 아름다운 피부관리법을 피부과 전문의로부터 들어봤다.
◇화장품을 이용한 피부관리법 화장품은 피부관리를 위한 기초화장품과 얼굴에 미적 요소를 더하기 위해 쓰이는 색조화장품으로 나뉜다.이중 색조화장은 일시적인 분장효과를 위한 것으로 피부미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외출에서 돌아온 후 반드시철저히 지워야 한다.
강북삼성병원 피부과 김계정(金桂正)박사는 『기초화장품도 자신의 피부상태를 고려해 잘 쓰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나 큰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며 『화장품 가격과 효과는 전혀 상관관계가없으며 특히 외국인의 피부조건에 맞춘 비싼 외제 화장품을 쓰는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기초화장의 첫 단계는 비누 사용이다.비누는 지성(脂性).건성(乾性)등 피부상태에 따라 다른 종류를 선택해야 한다.
클린싱 제품도 지성엔 액체형,건성엔 크림형,과민성 피부엔 젤형을 구분해 쓰는 것이 좋다.아스트린젠트는 지성피부나 여름철에사용해야 한다.
팩도 피부 상태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예컨대 한동안 유행처럼해대던 진흙팩은 기름기를 제거하는 효과로 인해 지성피부에만 써야 한다.金박사는 『수분과 기름기 배합을 적절히 유지시키는 것이 고운 피부를 갖는 지름길』이라며 『화장품 선 택때 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꼭 필요한 것 몇가지만 쓰라』고 말했다.
◇점.흉터.주름살 제거 얼굴의 점 하나,흉터 하나가 좋은 인상을 가로막는 경우 이를 제거함으로써 훨씬 아름다워질 수 있다.삼성서울병원 피부미용클리닉의 박기범(朴己範)박사는 『점.여드름 자국.주름살등을 레이저치료.박피술.콜라겐 삽입등으로 제거한후 인상이 좋아진 사례가 많다』고 밝혔다.
그러나 언뜻 같아 보이는 점도 종류에 따라 다른 레이저를 사용하며,주름살도 정도에 따라 박피술.레이저치료등 제거 방법에 차이가 있어 반드시 전문가의 결정이 필요하다고 朴박사는 지적했다. 예를 들어 검버섯.눈밑 한관종(물사마귀).잔주름등 제거엔탄산가스 레이저가,푸른점.기미.혈관종등은 알렉산드라이트 레이저가 효과적이며 주근깨.노인성 흑자등엔 PLDL레이저를 사용한다. 치료 횟수도 한번으로 가능한 경우와 10회 이상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황세희 전문기자.의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