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저널>윈도우95 구입 서두르지말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마이크로 소프트社의 새 「윈도우95」는 현재 대부분의 컴퓨터운영시스템인 도스와 윈도우를 혁신적으로 개선시킨 것이다.
그래서 모두 윈도우95를 사야 하는가.
그렇지 않다.
윈도우95와 같은 새로운 운영시스템은 메뉴.아이콘등 컴퓨터 명령체계와 함께 컴퓨터의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
새로운 운영시스템을 선택한다는 것은 당신의 자동차에서 변속기,전기 시스템과 계기판을 동시에 갈아끼우는 것과 같다.
그런 위험한 일을 단행할지 여부와 단행 시기는 당신이 어떤 사람인가,어떤 종류의 컴퓨터를 갖고 있는가와 함께 당신 삶에서컴퓨터가 차지하는 역할에 달려있다.
마치 록 콘서트 입장권을 사려는 팬들처럼 윈도우95가 발매되는 순간, 그것을 사려고 줄서는 PC사용자들도 있을 것이다.
그들은 PC광(狂)이거나 애호가이거나 컴퓨터 산업계가 일컫는소위 「조기 매입자」들로 단순히 최신의 컴퓨터 기기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그외의 사람들에게 나는 두세달 정도 기다리라고 권하고 싶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운영시스템:시스템이 아무리 좋다 해도 그 자체로는 쓸데가 없는 무용지물(無用之物)이다.
중요한 것은 그로인해 어떤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가다. 윈도우95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당신이 즐겨쓰는 프로그램을32비트로 「업그레이드」(용량 확대)된 것으로 교체해야 한다.
그리고 32비트짜리 프로그램들이 시장에 선보이려면 수개월이 걸리며 비쌀 것이다.
그러니 당신이 적당한 가격으로 나올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나 마이크로소프트 웍스를 소프트웨어로 사용하지 않는 다른 프로그램들을 쓰고 있다면 싼 프로그램들이 나올때까지 기다려라.
▲하드웨어:마이크로소프트사는 윈도우95가 386컴퓨터와 4메가바이트 메모리로 작동 가능하다고 주장한다.당신이 실제 해보면제대로 작동이 안된다.
내 생각으로는 적어도 빠른 속도의 486컴퓨터를 사거나 이상적으로는 펜티엄이 좋다.
▲훈련기간:당신이 윈도우95를 배울 시간과 돈을 갖기 전까지는 윈도우95로 바꾸지 말라.
윈도우95를 컴퓨터에 까는 데는 수시간이면 되지만 배우는데는1~2일이 걸린다.게다가 한두권의 책을 봐야 할 것이다.
▲결점:윈도우95는 여지껏 나온 상업용 소프트웨어중 가장 철저히 테스트된 것이지만 동시에 가장 크고 가장 복잡하다.
결점도 나타날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사도 90일마다 결점을 보완한 윈도우95의 새 판을 내놓을 예정이다.당신이 열광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항상 새프로그램이 성능시험을 거칠때까지 기다리는게 현명할 것이다.이런점에서 윈도우 95도 예외가 아니다.
〈월터 모스버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