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키우기] 3월 25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2면

▶공통

①“리더십은 ( )다.” 리더십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한 문장으로 표현해 보세요.

②신문에서 리더십을 발휘한 인물을 찾아보고, 자신의 성격과 비교해 보세요. 리더십을 가지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세 가지만 적어 보세요.

③왜 세종대왕 리더십이 부각될까요?

④세종대왕 리더십의 특징은 무엇인지 말해 보세요.

⑤국가 지도자가 세종대왕에게서 배워야 할 덕목은 무엇인지 다섯 가지만 열거해 보세요. 

▶초급용

⑥우리 사회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리더십을 지닌 지도자가 필요한지 역사 속 왕 가운데 추천해 보세요.

⑦세종대왕을 주제로 인물 신문을 만들어 보세요.

⑧세종대왕의 업적을 마인드맵으로 만들어 보세요.

⑨타임머신을 타고 세종대왕 시대로 돌아가 집현전 학자들과 인터뷰할 내용을 써 보세요.

☞측근들이 지켜본 세종대왕의 리더십을 정리해 기사문으로 써 보세요.

⑩세종대왕의 일대기를 학교 연극부에서 공연하려 합니다. 담아야 할 내용과 강조할 점은 무엇인지 모둠별로 기획회의를 해 보세요. 

▶고급용

⑪세종대왕은 훈민정음 창제를 반대한 사람들을 어떻게 설득했는지 알아 보세요. 세종대왕이 이들을 설득한 논리를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세종대왕이 보여준 리더십에 대해 말해 보세요.

☞중1 국어 교과서 ‘훈민정음 완성되다’에 수록된 최만리 상소문 참조.

⑫CEO가 된다면 리더로서 어떤 포부를 갖고 있는지 600자 안팎으로 써 보세요.

⑬세종대왕과 관련된 신문 보도나 책을 읽은 뒤 바람직한 지도자의 덕목은 무엇인지 1000자 안팎으로 서술하세요.

※참고하세요=2007년 12월 22일자 24면(‘위임·실용형 리더십’ 세종은 최고의 군주), 2005년 1월 10일자 34면(인재를 구해 쓰는 법) 등.

※NIE면 제작에 참여하신 분=▶중앙일보 NIE 교사 연구위원:김영민(명덕외고)·성태모(능주고)·양봉철(근명여자정보고)·정성록(서진여고)▶중앙일보 NIE 강사 연구위원:공미희·이정연·정옥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