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열려라책] 나와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받는 사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11면

『커피우유와 소보로빵』 카롤린 필립스 지음

전은경 옮김, 푸른숲

인종 차별을 아이의 입장에서 바라본 작품. 아프리카 출신의 외국인 노동자의 아들인 샘은 유색 인종이라는 이유로 ‘커피우유’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폭력과 따돌림에 시달리는 열 살짜리 소년이다. 자기와 다르다는 이유로 돌과 화염병을 던지는 소년들, 그것을 바라보기만 하는 어른들 때문에 마음 아파한다. 샘과 자신을 괴롭히는 보리스와의 화해 과정을 통해 인종에 대한 편견은 상대방에 대한 인정과 나눔으로 극복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작품 구석 구석에 피부색이 다른 외국인 노동자 가족이 겪는 위기 의식과 사회로부터의 정신적·육체적 차별 대우, 그 속에서 정체성의 혼란을 겪는 아이의 모습, 그리고 그것을 이겨 나가는 아이들의 우정이 드러난다.

▶외국인 노동자를 차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국경 없는 마을』 박채란 지음, 서해문집

공장이 많은 안산 원곡동 지역에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노동자가 2만 명이 넘게 모여 살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가 많아 국경 없는 마을로 불린다. 안산 외국인 노동자 센터에서 만난 외국인 노동자들과 그를 둘러싼 우리 노동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겪는 고통과 삶의 문제를 담았다.

인도네시아 출신의 아빠와 한국인 엄마 사이에 태어난 여섯 살 난 꼬마 띠안, 우즈베키스탄 노동자 누리끼, 몽골 출신의 고등학생 따와, 조선족 김복자 아주머니, 방글라데시 출신의 재키, 그리고 그런 외국인 노동자들을 도와주는 한국인들 간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지은이는 이들을 각각의 인격적인 존재로 만날 때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이나 편견에서 벗어나는 길은 그들 가까이 다가가 그들도 우리와 같은 생각을 나누는 인류의 형제임을 느끼는 것이라는 교훈을 준다.

▶차별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봅시다.

문제 1. 키워드 공부하기

[1]. 다음 문장의 ( )안에 알맞은 단어를 골라 넣어 보자.

다르다: 비교가 되는 두 대상이 서로 같지 아니하다.

틀리다: 셈이나 사실 따위가 그르게 되거나 어긋나다.

차이: 서로 같지 아니하고 다름. 또는 그런 정도나 상태.

차별: 둘 이상의 대상을 각각 등급이나 수준 따위의 차이를 두어서 구별함.

① 쌍둥이들도 성격이 ( ).

② 이번 시험에서 하나도 안 ( ).

③ 아들과 딸을 ( )하면 안 된다.

④ 그들은 문화의 ( )를 극복하고 결혼했다.

문제 2. 기본 내용 파악하기

다음 통계를 보고 우리 사회의 편견에 대해 정리해 보자.

(1). 그래프에 나온 항목들 중 차별이 심하다고 판단되는 순으로 정리해 보자.

(2). 사회적 신분의 차별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3). 나이에 의한 차별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이유를 설명해 보자.

문제 3.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다음은 어느 국제결혼 업체에서 배포하고 있는 전단지의 내용이다. 이 전단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나라 신부의 장점에 대한 표현을 보고 이러한 표현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지적해 보자.

문제점: 여성에 대한 편견, 외모에 대한 편견

문제 4. 창의적인 생각 하기

ㅁ에 알맞은 단어를 생각해 보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