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북녘동포>14.고달픈 인민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이사를 하려면 먼저 이사하려는 구역이 통제구역인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통제구역이 아니면 자신이 퇴거해 이사갈 수 있지만 통제구역이면 신분조사를 의뢰하고 승인번호를 받아야 한다.
이사하려는 구역의 승인번호가 없으면 퇴거가 안되기 때문이다.
안전부 주민등록과에서 퇴거신청서를 받아 이름.생년월일.가족수및 퇴거사유등을 제출하고 허가를 받으면 퇴거증이 나온다.
당원이면 당이동증,직맹이면 직맹이동증,사로청이면 사로청 이동증을 동시에 뗀다.식량배급표는 마지막에 별도 서류로 작성한다.
퇴거가 끝나면 퇴거증과 이동증및 식량배급표를 첨부해 이사구역의 인민반장에게 도장을 받아 동사무소에 신고한다.
동사무소 신고와 별도로 분주소.구역안전부에서도 전입신고서를 작성함으로써 이사절차가 끝난다.
북한의 통치구조에서 주민생활속에 실핏줄처럼 파고들어 있는 말단조직이 인민반이다.인민반은 언뜻 우리의 반상회를 연상시킨다.
그러나 그 성격은 판이하다.함흥시 도시경영사업소 부설 유치원 원장 이옥금(李玉錦.45.여)씨의 증언-.
『인민반은 아파트의 경우 한 동을 한 단위로 하거나 같은 층의 15가구를 한 단위로 하기도 한다.일반적으로 20가구 남짓이고 30가구를 넘는 경우는 드물다.내가 살던 함흥시 회상구역햇빛동은 인민반이 1백10개였다.』 상부기구에서 내려오는 각종지시는 종말처리장격인 인민반 회의에서 소속 가구마다 전달된다.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청소작업에서 주간 또는 분기별로 집회 동원.생활총화.고철수집.외화벌이 사업.김장.겨울철 연탄가스 중독 방지활동등이 토론대상 에 오른다.
아파트는 맨아래층에 쇠종을 매달아 두는 경우가 절반이 넘는다.구두로 전달하거나 이 종이 울리면 인민반이 소집되는 것이다.
장소는 대개 인민반장 집이다.
강계시 출신 조명순(34.여.가명)씨는『동에서 고철.파지 등수집사업이 떨어지거나 인민반내의 누군가가 어려운 일을 당하면 인민반장은 인민반회의를 소집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단 인민반회의가 시작되면 시시콜콜한 지적사항이 쏟아진다.출근전 조기청소 또는 노력봉사 활동에 불성실한 반원이나 패싸움을 벌인 자식을 둔 부모들이 주의를 받게 된다.술버릇.부부싸움도 비판받는다.
그런 점에서 인민반은 행정.정치의 말단조직이다.
▲인민반의 청소동원=인민반 활동으로 가장 흔한 것은 청소동원이다.그 중에는 매일같이 새벽잠을 떨치며 나서야 하는 조기청소가 있다.
인민반장이 깨우기 무섭게 아침밥을 앉혀 놓고 조기청소작업을 나가 20~30분 일하고 돌아온다.조기청소는 대개 주부들이 나온다.8시까지인 출근시간에 맞추려면 바쁘다.(조명순) 김일성.
김정일부자의 현지지도와 같은 특별행사라도 있으면 인민반은 행사준비 작업에 며칠이고 몽땅 동원된다.
『85년 김일성이 함흥 26호 공장 현지지도 내려올 때 도로청소를 했다.도로변에 사는 사람들은 아침마다 거리를 물청소했다.인도의 먼지나 모래를 쓸어내고 물뿌리고 밀대로 닦고 다음날 다시 먼지 쓸고 물청소하는 식으로 1주일간 일했다.』( 이옥금) 『김정일이 90년 봄 만포의 뽕밭단지와 북부철도를 시찰했다.인민반의 가구마다 도로를 4~5m 분담받아 보수하고 청소했다.먼저 보도블록 높낮이를 맞추고 방걸레로 깨끗이 닦았다.가로수둘레의 돌을 고른뒤 석비레(돌이 풍화된 흙)로 덮고 나무는 밑동을 가루로 칠했다.그리고 집집마다 청소검열을 했다.김정일이 가정방문에 나설지 모르기 때문이다.현지지도 오는 날까지 1주일간 계속됐다.그러나 김정일은 만포를 들르지 않고 그냥 지나가 사람들이 허탈해 하기도 했다.』(조명순) ▲각종 수집작업=주민들의 1년 열두달은 각종 고물모으기의 연속이다.월별 또는 분기별로 파철.파지.파동(破銅)등을 모아내도록 가구별로 수집량이 떨어진다.할당량을 채워도 그 다음 또 다른 품목을 모아나가야 하기 때문에 지고새고 고물모 으기는 끝나지 않는다.동사무소에는인민반별 실적을 그라프로 그려 놓아 경쟁을 유도한다.
이밖에도 분토(비료용으로 연탄재와 인분을 섞은 것)만들기와 개가죽 등 외화벌이 사업도 나서야 한다.학교는 학교대로 수집사업을 벌이므로 그 몫은 따로 마련해야 한다.
『인민반장은 동의 지시를 받아 가구별로 파지.파철.파동.유리조각 수집사업,위생사업(가구별로 金부자 사진 등 청결상황.도서검열 등 포함),농촌지원,분토생산,저금 등을 지시하고 할당한다.특히 분토생산에는 인분을 구하기 힘든 아파트 주 민도 할당량을 채워야 하므로 온 가족이 쉬는 날을 이용해 작업을 벌이느라난리다.』(이옥금) 『가구당 분토할당량은 가족수에 따라 정해진다.분토를 만들면 2㎞정도 떨어진 인근 협동농장에 갖다 주었다.할당량을 못채우면 식량배급통장에 도장을 찍어주지 않으므로 하지 않을수 없다.인민반원 중에는 간혹 술과 담배를 주고 다른 사람에 게 시키는 사례는 있다.분토작업 때문에 동네에 파리가 들끓어 한여름에도 문을 아예 닫고사는 사람들이 많다.』(조명순) 인민반에 내려오는「할당」은 일정범위로 한정되어 있는게 아니다.조명순씨는『건설장의 돌격대원들에 대한 식량.부식물.장갑.내의 등 후방공급이나 인민군대 지원물자 조달 등도 동(洞)여맹의주도아래 인민반이 책임을 떠맡게 된다』고 말한다.
엄만규씨는『인민반장은 수집사업외에도 개가죽.항선(쇳물 찌꺼기)등 외화벌이사업을 지시한다』며『개가죽은 1년에 석장을 요구했다』고 밝혔다.개인이 기르는 돼지 등을 헌납하도록 유도한다는 것이다. ▲가스순찰=겨울이면 가족이 모두 한방에서 생활하는데다통풍이나 허술한 가옥구조로 인해 연탄가스 사고가 잦게 일어난다.연탄가스 중독사고를 막기 위해 한밤중에 가가호호 방문해 확인하는 가스순찰이 벌어진다.『가스중독사고가 많아 인민반마 다 자체적으로 가스단속반을 만들어 자정~오전1시와 4시30분~5시30분 사이 두차례 순찰을 돈다.당번이 인민반의 가정 마다 다니며 깨워 사고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도장을 받는 것이다.동에는 가구주 5~6명이 별도의 순번에 따라 경 비를 서는데 이들에게 확인도장을 제출한다.』(이옥금) 『가스중독으로 피해자가 잇따라 오후10시가 넘으면 가스순찰을 돈다.가스순찰은 집집마다「가스 냄새 나요?」라고 물으며 다닌다.원래는 새벽에도 한차례더 하도록 돼 있지만 잘 돌지 않는다.』(허철) 한편 인민반은주민들의 생활상 어려움을 서로 돕는 역할도 한다.국가배급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다 보니 배급탈 때 배급분을 한집에 모아주는 쌀계가 자연발생적으로 인민반에서 유행한다.(고청송) 이옥금씨는『73년 결혼해 함흥에 가보니 쌀계가 있었다』며『계모임은 오래전 부터 있던 일』이라고 밝혔다.
김장도 인민반 안에서 함께 하게 된다.『김장은 세식구에 6백㎏ 정도 했다.11월에 담그는데 장갑도 없이 맨손으로 하다보니보통 힘든 일이 아니다.남자들은 김장독을 묻는 일만 할 뿐 도와줄 생각을 하지 않는다.인민반원끼리 서로 돕지 않을래야 않을수가 없다.』 ▲상호감시=인민반에는 인민반장과 세대주 반장및 위생반장이 있고 인민반장의 권한은 그중에서도 제일 세다.식구수에 맞춰 가구앞으로 떨어지는 각종 수집사업과 작업동원 및 집단생활을 감독하는 권한을 쥐고있기 때문이다.
평양에서 생활한 임 영선씨의 증언-.
***인민반장 힘 막강 『인민반장은 반원중 누가 수집사업이나작업동원에 불성실하면 일단 인민반 모임에서 추궁한다.계속 불성실하면 동이나 안전부 등 관련기관에 보고하고 문제제기를 한다.
인민반장이 매기는 주민들의 인민반 생활평가에 따라 평양에서 추방될 수도 있다.』세대주반장은 1~2개월에 1회 정도 모임을 갖고 울타리를 쌓거나 창고를 수리하고 개천을 치우는 일을 결정한다.(조명순) 위생반장은 인민반 내의 위생관리사업을 책임지며가정마다 걸려 있는 金부자 초상화의 관리 및 검열을 전담한다.
초상화 검열은 2주마다 1회씩 실시된다.(엄만규) 인민반장 권한 가운데 주민 동향감시도 빼놓을 수없다.열성적인 주부가 주로인민반장이 된다.이들은 매일 오후8시30분부터 30분 동안 동사무소에서 주재하는 반장회의에 참석한다.안전원이 나와 자료를 주면 반회의를 열어 수배자를 찾기도 한다.무급으로 일했지만 91년도부터는 당원인 유급반장도 생겨났다.(허철) 주민들은 인민반 별로 안전부 끄나풀이 있다는 것을 대충 안다.끄나풀들은 발언이나 눈치가 이상하다싶은 사람들을 감시하다 분주소(파출소)총화때 신고한다.(이옥금) 수상한 사람이나 처음보는 사람도 즉각인민반장에게 보고된다.
공개처형이 있으면 인민반은 기본 참가단위로서 우선적으로 동원된다.공개처형 1주일전쯤 인민반.여맹.사로청등에 동원지시가 내려오기 때문이다.(金善日.32.인민군 하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