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매비리사건 고위직 上衲여부 집중추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2면

[仁川=金正培.崔熒奎.鄭泳鎭기자]인천지법 집달관실사무원 김기헌(金基憲.48)씨 입찰보증금 횡령사건을 수사중인 인천지검은 27일 이 사건 수사팀에 조사부외 강력부 검사 3명을 추가로 투입,경매부조리에 대한 전면적인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구속된 전.현직 경매계장 6명이 金씨의 횡령사실을 묵인 또는 공모하며 뇌물을 받아왔고 집달관사무실에서 별도의 공용통장을 개설해온 사실을 중시,집달관 사무실및 구속된 前인천지법집달관 합동사무소장 최영범(崔榮範.58)씨 집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실시,공용통장등 관련서류를 압수하기로 했다.검찰은 또 경매계직원과 집달관(사무원)들이 과장급등 법원고위직에게도 상납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상납연결고리를 찾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검찰은 이에따라 이 사건의 주범 金씨및 前인천지법집달관합동사무소장 최영범.이동범(李東範.37.경매8계장)씨등 구속된 전.현직 경매계장들의 계좌추적과 함께 이들을 상대로 상납여부를 추궁중이다.
검찰은 특히 최근 잠적한 10여명의 경매브로커들이 그동안 법원직원및 집달관(사무원)등과 짜고 불법으로 경매를 유찰시키거나부당이득을 챙겨왔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과정에서 법원직원이나집달관들이 경매브로커들로부터 정기 또는 수시로 뇌물을 받아 챙기고 이들의 비리를 눈감아 주고 있는 것으로 보고 이에대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