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화제>美보스턴미술관 나고야分館 빠르면 98년初문열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 보스턴미술관의 일본 분관(分館)이빠르면 98년 봄 나고야(名古屋)에 설립될 것같다.
근착 아사히(朝日)신문은 일본 나고야시 나고야보스턴미술관설립위원회가 10월 25일 미국 보스턴미술관과 정식계약 체결을 위한 교섭에 들어갔다고 전했다.경제난에 따른 기부금 격감으로 재정난에 시달려온 미국내 유명 미술관들은 90년대 들어 남아도는수장품을 일본에 빌려주고 재정지원을 받는 길을 모색해 왔다.
미국측의 이런 제안은 80년대 이후 미술품가격의 급상승으로 해외유명작품 구입이 쉽지않은 일본측으로부터 크게 환영받았는데 나고야시는 그 가운데서도 해외미술관 유치에 앞장서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다.
나고야보스턴미술관설립위원회는 나고야상공회의소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건립을 추진중인데 관광자원개발에 관심을 보인 나고야시와 아이치(愛知)현으로부터도 재정지원을 받고있다.
설립위원회에 따르면 나고야보스턴미술관은 금년내에 보스턴미술관과 정식계약을 체결하고 95년 4월까지 운영재단을 설립,98년봄 개관한다는 일정으로 준비중이다.나고야보스턴미술관에서 전시할미술품 내용은 아직 구체적인 결정을 보지않았지 만 보스턴미술관소장품을 몇회로 나누어 일본에 소개하는 형식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고대 이집트.그리이스,근대유럽,동양에 걸쳐 회화.조각.도자기.금속기등 1백만점 가까운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는 보스턴미술관은 1876년 개관했다.
〈圭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