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해외관광>뉴질랜드 남반구의 알프스 마운트 쿡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3면

「남반구의 알프스」로 불리는 뉴질랜드의 서던 알프스는 19개의 봉우리로 형성돼 있다.그중 최고봉인 마운트 쿡(3,767m)은 1년중 약 2백일은 구름에 가려 산정을 보기가 쉽지 않다. 이 지역은 국립공원으로 지정돼 있으며 공원 내에는 총길이 29㎞에 이르는 태즈먼氷河와 푸카키湖水.테카포湖水 등이 있다.
맑게 갠 날 머리에 눈을 뒤집어쓴 마운트 쿡은 한편의 장엄한 파노라마다.
마운트 쿡에서의 대표적인 레포츠는 헬리스키와 플레인스키.국내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雪質과 나무 한그루 없이 광대한 경사면을 종횡무진 활강할 수 있다는 점이 뉴질랜드 스키의 진짜매력이다.
그러나 이곳은 한겨울인 7~8월에 남극으로부터 강한 바람이 자주 불어 스키장 전체가 폐쇄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더욱이 활주하는 중에도 날씨가 나빠지면 장내방송으로 폐쇄를 알리는 경우가 있어 항상 날씨변화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스케 일이 커서 인기가 있는 마운트해트 등도 1주일에 평균 1~2일은 폐쇄된다. 마운트 쿡 주변에는 태즈먼.마티슨.프란츠 조지프.폭스등의 수많은 빙하가 점점이 흩어져 있어 세스나기를 타고 빙하스키를 즐기기에 좋다.
대표적인 태즈먼氷河는 전장 29㎞,평균 너비 약1.6㎞,최대너비 3㎞에 두께가 약6백m나 된다.빙하스키를 시작하는 지점에서 4~5㎞는 완만한 사면으로 설질만 좋으면 보겐(Bogen:몸을 좌우로 움직이면서 회전하는 스키동작)이 가능 한 초보자도스키를 즐길 수 있다.
헬리스키는 헬기를 타고 5~10분 정도면 정상에 도착해 표고차 약1㎞,3~4㎞의 활주를 하게 되며 한번 끝나면 다시 헬기가 픽업을 해 다음 코스로 이동한다.
〈千昌煥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