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해외여성>활기찬 삶-美심리학자 맥마혼 박사의 조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밝고 활기찬 삶을 원하는가.그렇다면 먼저 자기 자신을 사랑하라.』 미국의 여성상담 심리학자인 수잔나 맥마혼 박사는 최근발간된 자신의 저서『간단한 요법(The Portable Therapist)』에서 주눅들고 찌든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지름길은 자기중심으로 인생을 설계하는 것이라고 권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맥마혼 박사는 여성들이 당당한 삶을 영위하려면 우선 「자존심」부터 곧추세워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다.여기에서 자존심의 의미는 자기자신을 사랑하고 소중히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존경하고 흠모하는 상대방에게 하고싶은 지극한 배려를 자기자신에게 할 때 비로소 자존심이 확보된다는 설명이다.진정한 의미의자존심은 모든 행위에서 자기자신에게 애정을 갖고 자신을 최우선에 두는 심리상태다.
따라서「네가 대접받고 싶은대로 남에게 행하라」는 山上垂訓이나「자기자신에게는 秋霜같이 엄하고 남에게는 春風처럼 대하라」는 동양의 가르침이 왜곡된 자아를 갖게되는 주범으로 몰린 셈이다.
맥마혼 박사의 이같은 주장의 이면에는 자신은 자기가 가장 잘알고 있다는 지극히 평범한 진리가 깔려있다.
특히 우리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법에 대해서는 많은 교육도받고 강연도 들었지만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방식에는 문외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여서 삶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맥마혼 박사는 자존심이 바르게 확립된 사 람은 매사에 자신감이 있고 다른 사람의 실수도 비웃지않고 너그럽게 받아들인다고 덧붙였다.
〈金明煥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