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산섹션/10월1일/2면/부산국제고 교장 인터뷰 (rev.01)

중앙일보

입력

류안근(62) 부산국제고 교장은 국내 유일의 국제계열 공립 특목고 교장을 맡고 있다는 자부심이 대단하다. 최고의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책임감도 그의 어깨를 짓누르고 있다. 그의 꿈은 학교를 세계의 명문고로 만드는 것이다. 류 교장은 내년 8월 정년 퇴직한다. 이 때문에 그는 마치 바둑의 초읽기에 몰린 것처럼 하루하루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 교육 목표는.
“세계화·국제화 시대에서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국제적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다.”
 
- 학교가 추구하는 글로벌 인재는. 
“글로벌 시대는 밝고 긍정적이며, 다른 사람과 어울릴 수 있는 풍부한 사회성과 자유로운 정신을 가진 창의적인 인재를 필요로 한다. 학생들에게‘남보다 뛰어나라’가 아니라 ‘남과 다르게 되라’고 강조한다.”
 
- 이를 위한 교육은.
“국제이해, 외국어, 조화로운 인재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교육하고 있다.”
 
- 청심국제고와 비교해 장점은. 
“청심국제고는 사립으로 교육비가 많이 들지만 부산국제고는 공립이어서 교육비가 많이 들지 않는다.”
 
- 다른 지역 학생들이 많이 온다는 데.
“1학년 160명 중 50여 명이 서울·수도권을 비롯한 다른 지역 출신이다.”
 
- 그동안의 성과는.
“한국 최고의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로 노력을 한 결과 국제계열 특목고의 모델을 제시할 정도로 세계 속의 학교로 도약할 기반을 마련했다.”
 
- 해외 교류는.
“9개 국가 20개 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 외국인 유학생이 많은 데.
“가능한 한 많은 외국인 학생을 유치하고 있다. 현재 외국인 유학생은 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중국·일본 등 모두 26명이다. 내년 2월 6명이 첫 졸업을 한다. 4명은 이미 연세대·경희대·서강대에 진학이 결정됐다. 내년엔 멕시코 학생을 유치할 계획이다. 정원의 10%(48명) 내에서 외국 유학생을 받을 수 있다.”
 
- 어떤 목적인가.
“수익 목적이 아니다. 재학생들에게 세계의 여러 문화를 접하게 하려는 것이다. 학생들이 외국인 학생들과 함께 숙식을 하면 자연스럽게 외국어와 이들의 문화를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이들이 나중 귀국하면 부산국제고 학생들과 글로벌 인맥을 형성할 수도 있다.”
 
- 유치 활동은 어떻게 하나.
“한 달에 한 번씩 외국에 나간다. 현지에서 유학설명회 등을 연다. 라오스 비엔티엔 고교에서는 내 이름을 모르는 학생이 없을 정도다.”
 
- ‘논술 드림팀’이 있다는 데.
“4년 전부터 국어·사회과목 재직 교사 10명으로 논술 전문 교육팀을 구성해 논술 수업을 하고 있다. 자체 교재도 개발했다. 2007학년도 대입에서 부산국제고가 우수한 성적을 거둔 데는 이 논술수업도 큰 몫을 했다.”
 
- 2008학년도 입시전형은.
“일반·특별전형 동시 지원이 가능하다. 전국 단위로 남·여 구분없이 8학급 160명을 모집한다. 일반전형은 80명, 특별전형은 인문·사회 특기자전형 60명과 귀국자전형 20명이다. 특별전형은 국어·영어·수학·사회 과목의 중학교 교과성적(350점)과 인문·사회 능력평가(100점)를 기본으로 영어능력우수자와 영재교육원 수료자에게 주어지는 가산점(8점)을 더해 선발한다.”
 
- 일반전형에서 중요 요소는.
“가산점 10점 중 영어가산점이 8점이나 된다. 우리 학교 지원자들의 내신성적이 큰 차이가 없다고 보면 영어가산점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 특별전형은 어떻게 준비하면 되나.
“언어와 사회영역은 중학교 과정과 통합적 지식을 요구하는 수능형 문제가 나온다. 외국어영역은 문법과 독해 중심으로 토플·TEPS·토익 유형이다.”
 
- 학생·학부모에 당부할 말이 있다면.
“부산국제고는 세계인을 지향하는 학교다. 세계로 눈을 돌리는 학생은 우리 학교에 오길 권한다. 국내 최초 국제계열 고교의 선도학교로서 학생들의 미래를 걱정하고 도와주려고 한다.”

프리미엄 김관종 기자 istorkim@joongang.co.kr

부삿국제고 특별전형 인문·사회능력평가 예시문제

<언어영역>
▶제시문:‘운수좋은 날’- 현진건
위 글을 쓰기 위해 작가가 <보기>와 같은 구상을 했다고 할 때, 위 글에서 확인할 수 없는 것은?

-보기
* 무엇을 드러내기 위해 어떤 서사 장치를 이용할 것인가?
- 반어와 극적인 반전을 통해 일제 식민지 치하 하층 노동자의 궁핍한 생활상을 집약적으로 보여줌 ①
* 인물 설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 김 첨지
1. 성격:거칠고 상스러우면서도 몰인정하게 보이지만 속으로는 아내를 걱정하는 선량하고 인정이 넘치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인물 ②
2. 유형:1920년대 일제 시대 하층민을 대표하는 전형적인 인물 ③
3. 제시 방법:서술자가 인물에 대해 판단, 분석하는 직접적인 제시방법 ④
* 갈등 구조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 돈과 아내를 둘러싸고 김첨지의 심리 내부에서 반복되고 심화되는 내적 갈등 ⑤

<사회영역>
▶일정 소득으로 구입 가능한 최대의 조합을 연결한 곡선을선분AB라 하자. 선분AB 위의 점 E에서 소비하다가 선분AB’위의 점 E’로 소비를 변화시켰다면 이 소비자의 행동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X재의 가격이 내려 X재만의 수요량을 늘렸다.
 ② Y재의 가격이 내려 X재와 Y재의 수요량을 늘렸다.
 ③ Y재의 가격이 올라 X재와 Y재의 수요량을 줄였다.
 ④ X재의 가격이 올라 X재만의 수요량을 줄였다.
 ⑤ X재의 가격이 내려 Y재만의 수요량을 늘렸다.2.

<외국어영역>
▶The following passage tells the basic concepts of logics. Read carefully and answer.
 (Ⅰ) Dicto Simpliciter means an argument based on an unqualified generalization. For example: Exercise is good. Therefore everybody should exercise.
 (Ⅱ) Hypothesis Contrary to Fact is the argument that we could have a whole different story without a factual occurrence or a real hero.
 (Ⅲ) Hasty Generalization is that you draw a conclusion when there are too few instances to support such a conclusion.
 (Ⅳ) Post Hoc is like this: Let's not take David on our picnic. Every time we take him out with us, it rains.
 # You can’t speak French. I can‘t speak French. Peter can’t speak French. I must therefore conclude that nobody at the University of Chicago can speak French.
 # is the good example of ( )
 (1) ( Ⅰ ) (2) ( Ⅱ ) (3) ( Ⅲ ) (4) ( Ⅳ ) (5) None of these
정답:언어영역- 5, 사회영역- 2, 외국어영역- 3

수업 대부분 영어로 진행
◆부산국제고=부산진구 당감동에 있는 부산국제고는 1998년 설립됐다.
국제계열 학교여서 커리큘럼은 외국어와 사회계열 과목 중심이다.
국제적 감각을 키우기 위해 국제정치·국제경제·국제관계·비교문화·한국의 현대사회 등 다양한 과목을 공부한다.
대부분의 수업을 영어로 한다. 학년별 8학급으로 학급당 학생 수는 20명이다.

지난해 졸업생 160명 중 미국 시카고대, 일본 와세다대, 중국 북경대, 일본 리츠메이칸대 등 외국의 명문대학에 20여 명이 진학했다.
서울대·연세대·고대는 71명이 합격했다. 학생들이 4명씩 그룹을 만들어 주제를 선정, 연구를 한 뒤 논문 결과물을 만드는 ‘과제연구’ 교과목도 2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기숙사는 2인 1실로 무료다. 이기원 교감은“학생들을 우리 학교에 맡겨 놓으면 관리는 만점”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