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류의현장>6.美 국립표준기술연구원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6면

NIST는 기존의 美표준국(NBS.1901년 설립)이 지난 88년 확대 개편된 상무부 산하의 연구소.NIST는 NBS가 맡고있던 길이.무게.시간 등에 관한 국가의 표준업무는 물론 기술개발 촉진이라는 또 하나의 국가 업무를 주도해가 고 있다.
NIST는 워싱턴에서 북쪽으로 20㎞쯤 떨어진 메릴랜드州 게이서즈버그에 본부를 두고 있다.워싱턴에서 가다보면 중간쯤에 美국립보건원(NIH)이 있어 이 일대를 가리켜「기술回廊」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NIST의 과학기술자는 약 3천2백명.이중 약 5백명은 콜로라도州 불더의 分所에서 근무하고 있다.박사학위 소지자는 전체의40%내외.NIST에는 또 세계 각국 출신의 방문 연구자가 매년 평균 1천2백여명線에서 유지돼 연구력 강화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NIST의 주력 연구분야는 과학기술의 전분야를 망라하고 있을만큼 다양하다.NIST는 기초.재료.응용기술.컴퓨터과학기술등 NBS의 기존 4개 연구파트에서 최근 화학.재료과학.컴퓨터 등8개의 연구부로 확대 개편됐다.이들 연구부중 특히 전기.전자 연구부는 NIST가 중점 지원하고 있는 분야.과거부터 명성을 날려온 이들 연구부 외에도 최근 NIST로 조직이 확대 개편되면서「선진기술프로그램」「생산연계 공동연구프로그램」등이 추가됐다.선진기술프로그램은 개발비 투자부 담이 크지만 상업화가 유망한첨단핵심기술을 기업과 공동으로 연구하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생산연계 공동연구프로그램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정보와 공동연구를 모색하는 것이다.이들 두 프로그램에는 NIST 전체예산(93년 6억9백만달러) 의 30%가량이 집중 투입되고 있다.
NIST는 또 매년 미국의 대학.연구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기술개발의 질을 평가해「말콤볼드리지 국가품질상」을 시상하고 있다.지난 87년 로데오 경기중 사고로 숨진 말콤볼드리지 前상무장관을 기념해 88년 제정된 이 상은 미국의 기술 .공학분야에서 가장 권위있는 상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NIST의 기술 변별력을 높이 산 연방정부가 이 상의 주관을 맡긴 것이다.모토로라.제록스.AT&T.IBM등 쟁쟁한 기업들이 지금까지 말콤볼드리지 상을 수상했다.NIST에는 단기 방문연구원 등을 포함해 10여명의 한국인 학자가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