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4회 한국소비자웰빙지수(KWCI) 업종별 1위 선정-③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KWCI는 웰빙요소가 필요한 주요 산업의 상품과 서비스의 웰빙기능성에 대해 사용한 경험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상품 및 서비스를 객관적으로 선정, 발표함으로써 소비자에게는 올바른 소비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기업들에게는 웰빙상품 및 서비스 개발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궁극적으로 건전한 소비문화 조성과 관련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매년 1회 조사된다.

각 업종별 주요 1위 내역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자 한다.
(※167개 업종에 대한 1위 결과는 www.knbi.org참조)

▶ 종합병원부문 - 세브란스 병원


연세대학교의료원 세브란스병원(병원장 박창일)은 지난 120여년 동안 한국 현대의학을 이끌어 온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다. 특히 2005년 국내최대 규모의 새 병원을 개원하면서 명실 공히 국내 최고의 의료기관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최근에는 새 병원 건립과 함께 미국 존스홉킨스병원, 앰디앤더슨암센터, 필라델피아아동병원 등과 협력을 통해 세계적인 의료기관으로 도약하고 있다.

고객만족을 위한 개선 활동과 직원 친절 교육 등을 통하여 고객 만족 중심의 병원 문화를 정착시켜 왔다. 2006년부터 진료 대기시간 단축, 검사 및 수납 대기시간 단축 및 투약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주차 관리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 개선 활동을 실시하여 시스템을 개선했다. 또, CS 아카데미 운영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직원들에게 친절 마인드를 고취 시키며, 소아암 청소년 모임 운영, 국민건강마라톤 실시, 로비 음악회 및 전시회 등을 통하여 좀더 환자에게 다가가는 병원, 친숙한 병원으로 거듭나고 있다.

▶ 주방세제부문 - 슈가버블(그린케미칼)


그린케미칼(대표 소재춘)이 만든 친환경 천연 세제 슈가버블은 사탕수수와 올리브유를 추출하여 만든 친환경 주방세제로 주부들 사이에서는 고무 장갑 없이 설거지 하는 웰빙세제의 상징으로 떠올랐다. 설탕 성분에서 계면 활성제를 추출해내는 2년 여간의 연구과정 끝에 제품을 개발했고, 한국화학시험 연구소에서 LD50값이 2만이라는 놀라운 연구결과의 발표가 나와 업계의 화제가 됐다. LD50은 한 무리의 실험동물 50%를 사망시키는 독성물질의 양을 말한다. 따라서 소금이 3,700 mg/kg,에틸알콜이 7,300 mg/kg으로 슈가버블의 LD50 2,000mg/kg 수치는 소금보다도 독성이 적은 세제 인 것이다. 이로 인해 안전마크 획득은 물론 친환경 인증마크 등을 자연스럽게 딸 수 있었다.

슈가버블의 이러한 노력들은 2006년 중소기업 기술혁신 대전에서 대통령 표창으로 이어졌고, 올해 9월에는 경북 스타벤처기업으로 선정됐다 삼성,현대차,포스코등 대기업에서 경영기법을 벤치마킹하자는 문의가 끊이지 않는 슈가버블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새로운 도전과 제2의 도약기를 위해 오늘도 임직원모두가 하나된 마음으로 달려가고 있다.

▶ 학생복부문 - 스쿨룩스


학생들 사이에서 세련되고 고급스런 학생복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스쿨룩스(대표 안승호)는 H.O.T와 jtl 을 거쳐 현재 솔로 활동 중인 ‘토니 안’이 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학생복 회사다. 모든 제품은 학생의 편익이 우선해야 된다는 이념아래 심층적인 조사를 통해 학생의 입장에 선 제품을 디자인•제작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런칭 1년도 안돼 학생복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포화된 학생복 시장에서 승자가 될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로써 꾸준한 학생들의 니즈 조사와 그것을 반영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주력하였다. 다변화 하는 학생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품질 경영 시스템(ISO:9001)을 통한 진보적인 제품생산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오른쪽 자켓 소매 안쪽에 편리함을 극대화한 교통카드 전용 주머니 ‘매직포켓’을 만들어 호평을 얻고 있다. 학생들의 건강과 보온을 위해 은을 함유한 실버라인 안감과 키토산을 넣은 니트조끼 제품 등도 같은 맥락이다.

▶ 침대부문 - 시몬스 침대


시몬스침대(대표 안정호)는 1992년 설립 때부터 시몬스침대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놀랄만한 성장을 이루어 국내 굴지의 침대 전문회사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지켜 나가고 있다.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이란 캐치프레이즈로 침대 사용자로 하여금 침대를 건강한 수면을 위해 신중히 선택해야만 하는 필수 생활도구로서 인식하게 만드는 등 침대에 대한 개념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최고의 설비에서 최고의 침대가 나온다’ 는 경영방침에 따라 지속적인 설비 투자를 통한 최첨단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자체 R&D센터를 통하여 매트리스 및 스프링의 내구성 시험 등 끊임없는 연구와 실험을 통하여 품질향상을 위한 노력을 다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성과로 업계 최초의 친환경 침대 환경마크 인증, 품질지수 1위 기업선정이 될 수 있었다. 시몬스침대는 앞으로도 고객중심의 제품개발과 고객의 편안한 수면을 위한 연구개발, 세계최고를 지향하는 제품개발의 목표아래 기능성뿐만 아니라 고객의 감성까지 고려하는 제품개발에 혼신의 힘을 다함으로써 국민의 웰빙생활, 즉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주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가정용도자식기부문 – 은나노 항균도자기(한국도자기)


한국도자기의 ‘은나노 항균도자기’는 나노입자의 은(銀)을 이용해 항균 기능을 강화한 고객지향적 웰빙맞춤형 기능성도자기이다. 항균도자기는 24시간 세균 배양 후 99.9% 이상의 세균감소율이 검증된 새로운 기능성 도자기로 최근의 웰빙추세에 발 맞춰 고객의 식탁에서도 가족의 건강과 위생을 책임지고 있다. 은나노 항균 도자기는 은을 10~20nm의 극세입자로 만들어 도자기를 마지막 굽기 전에 뿌려 항균기능을 하도록 했다.

이 제품은 국가공인시험기관인 FITI으로부터 위생가동마크인 ‘SF마크’를 받았다. 이 회사는 신상품으로 분꽃, 채송화, 도라지꽃 등의 한국의 아름다운 꽃 50여가지를 모은 필드플라워(Field Flower)시리즈를 홈세트, 커피, 머그, 면기 티세트 등 50여가지의 아이템으로 개발하여 은나노 항균도자기 제품으로 출시했다. 회사 관계자는 “우리만이 가지고 있는 소중하고 아름다운 꽃을 보전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꽃 중심의 디자인을 했다”며 “디자인은 예로부터 우리나라 산과 들에서 피는 ‘우리의 꽃’에서 출발했다”고 설명했다.

▶ 바디케어부문 – 해피바스(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의 ‘해피바스’는 바디클렌저, 바디보습제품 등으로 구성된 토털 바디케어 브랜드다. 이 제품은 유명 바디케어 브랜드들과의 열띤 경쟁을 물리치고, 바디클렌저 시장의 독보적인 선두로 자리매김한 아모레퍼시픽의 효자 상품이다. 2000년 론칭한 해피바스는 2006년 스파라인 런칭, 바디리페어 24라인 런칭을 거치면서 더욱 강력한 브랜드파워를 키워왔다.

‘기분좋은 향으로 목욕이 즐거워지는 바디제품’이라는 컨셉트 하에 촉촉하고 부드러운 타입, 산뜻하고 상쾌한 타입, 자극없이 순한 타입의 3개 타입으로 출시되었다. 독특한 점은 각 타입별로 ‘바닐라향’, ‘코코넛바나나향’, ‘라임그린향 등’의 라이트하고 싱그러운 향취를 제공하여 신선함과 함께 또 다른 즐거움을 안겨주었다. 또한, 2,30대 젊은 여성들을 타깃으로 개발되었던 기존 바디제품과는 달리 ‘온가족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부담없고 기분좋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 궁극적으로 전체 바디시장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해피바스는 지난해 보디클렌저 주요 7대 경로(대형마트 전문점, 백화점 등)판매 1위(TNS), 올 상반기 보디클렌저 판매 1위(TNS, AC닐슨)를 달성했다.

▶ 두유부문 – 프리미엄 유기농 두유(연세우유)


연세우유는 국민건강 증진과 교육재원 확보를 목적으로 1962년에 설립된 연세대학교 수익사업체로서 품질 좋은 우유, 발효유 및 두유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전문 유가공업체다. 대학우유의 대명사로서 시장에서 명성을 얻고 있는 연세우유는 유제품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원료를 사용하여 생산된 두유 역시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연세우유는 고객만족을 실현하고자 전사적이고 지속적인 위생관리시스템인 OK-5운동을 통해 공장은 물론 직원 개개인의 위생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다. 2004년에는 국내 최초로 두유부문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인증도 획득함으로써 모든 제품에 대해 HACCP인증을 획득하여 고객들로부터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연세 프리미엄 유기농 두유’는 국내최초 식물성 유기농 두유로 3년 이상 농약과 화학비료를 쓰지 않는 조건에서 생산된 유기농 원료를 95%이상 함유하였다. 이 제품은 무색소, 무방부제, 무콜레스테롤의 신개념 식물성 알칼리 두유로써 성장기 아이들뿐만 아니라 온 가족 모두의 건강을 위한 웰빙(Well-Being) 제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 대형서점부문 - 영풍문고


영풍문고(대표 한두훈) 서울 종로본점은 도심 속의 자연공간인 청계천 길목에 있어 늘 이벤트가 열리는 문화공간, 가족과 연인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국내 최대 매장으로 국내, 국외서적은 55만종 250만권을 보유하고 있다. 문화상품인 문구와 팬시, 음반을 운영하고 스타벅스, 던킨도너츠, 베스킨라빈스, 뿐만 아니라 여성고객을 위한 서점 최초의 수유실을 갖추고 있어 고객의 취향과 욕구에 맞는 쉼터를 운영하고 있다. 넓고 쾌적한 환경과 세련된 인테리어, 첨단 시설을 갖추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에서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도록 시간대별 온도체크 및 환풍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또한 POS 시스템(판매시점정보관리)을 도입해 경영전반을 전산화하는 등 고객만족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전국 1만 5000개 출판사에서 하루에 발간되는 150종 이상의 모든 신간 서적이 들어오며 일일 주문도서만 3만권에 이른다. 전국 20개 지점에서 1000명의 직원들이 ‘친절한 서점, 공부하는 서점’을 슬로건으로 고객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 정수기부문 – 코웨이 정수기(웅진코웨이)


‘코웨이(Coway) 정수기’는 지난 1989년 출시 이후 지금까지 정수기 업계 부동의 1위를 고수하며 정수기 시장에서 최고의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다. 지난해 갤럽 조사에 따르면 정수기 사용자의 57.9%가 웅진코웨이 정수기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날 만큼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지난 6월 출시된 ‘슬림형 냉온정수기’(모델명 CHP-06DL)는 국제 산업디자인상인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제품으로써, 획기적인 사이즈 축소로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 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기존 제품(CHP-05AL)에 비해 약 12%가량 줄어든 것이고, 경쟁사 동급 제품 대비 40% 이상 줄어든 것이다. 또 ‘slim& modern’을 테마로 전면의 실버 컬러와 화이트 무광 컬러의 부드러운 대비를 통한 깔끔한 디자인으로 최근 주방 트렌드인 화이트 톤의 하이그로시 제품과 잘 어울린다. 외관상 사이즈에 비해 오히려 냉수 탱크 용량이 늘어난 것도 또 다른 장점이다. 기존 제품 대비 냉수 탱크 용량이 약 300ml(약 15%) 가량 증가하여 냉수 사용량이 늘어나는 여름철에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 공기청정기부문 – 케어스 공기청정기(웅진코웨이)


웅진코웨이의 ‘케어스 공기청정기’는 2001년 11월 출시 이후, 지난해 기준 시장 점유율 55.5%를 기록하고 있는 국내 공기청정기의 대표 브랜드이다. 케어스 브랜드 파워의 비결은 기술력에서 찾을 수 있다. 케어스는 기존의 전기집진방식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헤파(HEPA) 방식을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함으로써 국내 청정기 기술의 표본을 제시했다. 케어스의 브랜드 전략은 ‘맞춤형’이라 할 수 있다. 지난 3월 출시된 ‘케어스 공기청정기’(AP-1007AH)는 4종류의 건강 맞춤형 필터를 적용해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기능성 필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기능성 필터는 황사 전용필터 / 새집 전용 필터 / 유아에게 해로운 독감바이러스를 걸러주는 유아 전용 필터 / 헌집 전용 필터 등이다. 이 제품은 헤파필터 집진 방식으로 필터의 가장 핵심인 나노 실버와 카테킨의 강력한 항균/항곰팡이 성능이 처리된 헤파필터를 사용하였다. 뿐만 아니라 휘발성 유기화합물, 암모니아, 포름알데히드 등과 같은 유해가스는 물론 각종 음식냄새나 담배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탈취필터를 적용하여 냄새 제거 기능을 더욱 향상 시켰다.

▶ 비데부문 – 룰루 비데(웅진코웨이)

웅진코웨이 ‘룰루’ 비데는 2002년 브랜드 론칭과 함께 ‘닦지 말고 씻자’는 슬로건을 내걸고 지속적인 캠페인을 전개해 대표적인 비데 브랜드로 성장했다. ‘룰루’ 비데의 이런 마케팅 전략은 비데를 ‘건강필수품’으로 바꿔놓아 제품 매출 증가는 물론 전체 비데 시장의 확대에도 크게 기여했다. ‘룰루’ 비데의 대중화 성공 비결은 바로 렌탈 마케팅이다. 고가에 제품 사용조차 낯설어 하는 고객들을 위해 마련된 이 전략은 2000년 7월 국내 최초로 도입된 이후 2년 만에 비데 시장을 선점하는 돌풍을 일으켰다. 지난해에는 누적판매대수 120만대를 기록하며 갤럽 조사에서 52.6%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 6월 출시 된 성인•유아 겸용 비데 ‘키즈플러스(KIDS+)’(모델명 BA08-B)는 엄마와 아이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일반 비데 변좌 위에 유아들의 엉덩이에 맞게 크기를 줄인 ‘어린이 전용 변좌’가 장착돼 있어 3~6세의 어린아이들이 사용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이 변좌 양쪽에는 손잡이가 달려 있어 아이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배변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어린이 전용 변좌’는 탈부착이 가능하고 성인이 비데를 이용할 경우에는 이 변좌를 위로 올리면 된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