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명소>이집트의 상징 피라미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구름 한점없이 태양이 사시사철 내리쬐는 나라 이집트.한반도의4배반이나 되는 광대한 땅을 갖고 있는 이집트는 나일강을 중심으로 국토의 1할이 농경지로 이용되고 있어 나일강을 어머니의 강으로 부르고 있다.
이집트하면 연상되는 것은 피라미드.이집트 각지에 산재해 있는피라미드는 계단.굴절.삼각추등 다양한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많은 시행착오끝에 완성된 삼각추 피라미드는 우주적 신비와 인간의 미적 의식이 훌륭하게 조화된 피라미드의 白 眉.그러기에 세계 7대 불가사의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피라미드가 우주와의 교신기지로 믿고 있다.기자에 있는 3대피라미드는 기원전 2천6백여년전인 고왕국 제4왕조시대에 만들어진 세계 최대의 건축물로 카이로 시 내에서 13㎞ 떨어진 시외각에 있다.기자를 여름에 여행하려면 아침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다.피라미드에 압도되기 전에 더위에 지치기 쉽다.지역이 사막인만큼 낮에는 무덥지만 밤에는 등골이 오싹할 정도로 기온이 내려간다. 비록 세계적으로 유명한 피라미드지만 이곳을 여행하는 사람들은 특히 이집트 가이드들의 횡포를 조심해야 한다.
3대 피라미드는 쿠푸왕.카프라왕.멘카우라왕의 피라미드를 말하며 그중 쿠푸왕 피라미드가 세계 최대의 건축물로 손꼽히고 있다.한변의 길이가 2백30m,높이가 1백46.7m(지금은 꼭대기가 무너져 1백37.26m)다.석재의 평균무게는 개당 2.5t으로 대략 2백30만~2백68만개의 돌이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내부에 들어가려면 피라미드의 석축을 올라 좁고 가파른 통로를 지나야 하므로 여성도 바지를 입는 것이 좋다.
3대 피라미드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카프라왕의 피라미드는 쿠프왕 피라미드보다는 작아보이는 듯 하지만 높이가 1백43m로 지금은 가장 높다.또한 쿠프왕 피라미드보다 조금 높은 곳에 세워져 있으므로 보는 방향에 따라서는 더 크게 보인다 피라미드 가운데 비교적 잘 보관돼 있고 화장석의 일부도 남아 있어 가장아름다운 외관을 자랑하고 있다.
이들 피라미드 앞에는 스핑크스가 피라미드를 지키며 관광객들을맞이하고 있다.
卞大中(배재항공여행사 기획실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