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지영의 영어산책 ⑥] 스위스 은행 비밀 계좌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18호 26면

비밀 계좌는 영어로 뭘까? ‘secret account’가 떠오를 것이다. 더 정확하게는 ‘numbered account’다.

스위스 은행에서 제공하는 ‘numbered account’는 계좌 번호와 이름을 대신하는 코드名(codename)으로 돼 있다. 고객의 이름은 ‘bank statement’, 즉 은행이 예금자에게 보내는 은행 계좌 통지서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If you have a better idea, I’m listening, said Lee.(더 좋은 생각이 있으면 말해봐. 리가 말했다.)

I’ve got money. A lot of it in a numbered account in Switzerland.(저는 돈이 있어요. 많은 돈이 스위스 비밀 계좌에 있죠.)
 
David Baldacci의 소설 『Saving Faith』에 나오는 대화다. 여주인공 Faith Lockhart가 미 연방수사국(FBI)에 쫓기는 상황이다. 사설탐정(private investigator)인 Lee Adams도 이상한 운명으로 Faith와 같이 도망자 신세가 됐다.

1960년생인 Baldacci는 원래 단편과 영화 각본을 쓰는 작가였으나 전혀 인기를 끌지 못하자 실망한 나머지 소설로 장르를 바꿨다. 1996년 소설로는 처음 발표한 『Absolute Power』로 국제적 명성을 자랑하는 작가가 됐다.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나오는 영화로도 만들었다.

『Saving Faith』는 얼핏 보면 ‘믿음 구하기’ 같다. 하지만 여기서 Faith는 여자 이름이라 ‘Faith 구하기’라는 뜻이다. Faith는 여자 이름(first name, given name)으로는 미국 여성 3571명 중 한 명꼴로 발견되는 이름이다. Faith는 미국에서 10만 명에 한 명 정도 발견되는 비교적 희귀한 성(last name, surname, family name)이기도 하다.

Lee도 여기서는 성이 아니라 이름이다. Adams가 성이다. Lee는 성으로도 많이 쓰인다. 그런데 한국 사람이나 중국 사람 李씨로만 알면 실수한다. 미국 성도 Lee가 있다. 미국 남북전쟁 당시 남부군 사령관이 Robert Lee, 드라큘라 역으로 유명한 영국 배우 Christopher Lee. Park도 마찬가지다. 한국 성 朴씨가 아니라 미국 사람 성도 Park씨가 있고 申, 愼씨를 연상시키는 Sheen씨도 있다.

그렇다면 Kim은? Kim은 Kimberly의 약칭으로 쓸 때는 여자 이름이다. 미국에서 여성 561명에 한 명 정도가 Kim을 이름으로 쓴다. 놀랍게도 Kim은 남자 이름이기도 하다. Joachim의 약칭이 Kim인 것이다. 물론 Kim은 미국에 살고 있는 김수로왕과 김알지의 후손들의 성(family name)이기도 하다. Kim은 미국에서 233번째 가는 큰 성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