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입문서 활용까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주부들을 대상으로 알기 쉽고 자녀교육까지 시킬 수 있는 컴퓨터교육 출판물 시리즈가 전문 컴퓨터교육 여성연구원에 의해 발간돼 주부는 물론 이제컴퓨터를 배우려는 어린이·회사원·노인들에게까지 인기를 끌고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부설시스팀공학연구소와 여성개발원 컴퓨터 교육연구원출신인 이화순씨(42)는 자난해 말부터 컴퓨터전문 출판회사를 설립해 학원을 다닐 수 없는 초보컴퓨터 사용자, 특히 주부를 대상으로 286 IBM호환 PC 이상에서 실습교육이 가능한「PC 길잡이」시리즈를 내놓고 있다.
정보산업연합회에서 우수프로그램으로 선정되기도 한 이 PC길잡이시리즈는 이웃아줌마인 현민엄마가 PC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알기 쉽게 그림과 대화형식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이 시리즈는 우선 첫호로「PC길잡이-컴퓨터를 사긴 샀는데…」를 출간해 국민학교에 다니는 현민이의 생일선물로 컴퓨터를 구입하는 과정과 기본적인 사용법, 컴퓨터 개론, 워드프로세서 등 기본작업등을 설명해 주었다.
두번째로 출간된「PC길잡이, MS-DOS란?」은 컴퓨터실습을 통해 한달 내에▲학습평가▲반복학습▲학습 총정리 과정을 거치면서 기본 명령어, 디렉터리, 파일관리 등 PC의 기본 운영체제인「MS-DOS」에 대한 소개를 재미있게 담았다.
특히 이 시리즈에는 키보드 연습프로그램도 담겨있어 컴퓨터자판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교육시켜 준다.
최근에 발표된 세번째 출판물 「PC 길잡이 - 한글 초보딱지 떼기」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보급돼 있는 워드프로세서「한글」프로그램의 실습을 통해 워드프로세서의 기본교육을 담았다.
특히 일기·편지·논문·가족신문 등 일상 생활문서와 이력서·자기소개서 등 각종공문서의 작성법이 예문과 함께 상세한 해설이 들어있으며, 워드프로세서 사용시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인「이럴때 이렇게」란이 준비돼 있다.
현민 시스템은 「PC 길잡이 -d BASE실습」,「P C길잡이-LOTUS」등 후속 PC길잡이 시리즈를 계속 발간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