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할 남자의 고민, 일석이조 해결법

중앙일보

입력

24세 대학생 최명규(가명)씨는 오늘도 샤워 후 거울을 보며 한숨을 짓고 있다. 훤칠한 키에 잘생긴 외모까지 나무랄 때가 없지만 그의 성기는 구부러진 모습에 왜소하기까지 하다.

공중목욕탕이 두려워 수영장도 찾지 않는다.

◇ 왜소한 음경, 방법은 있다

음경이 왜소하다면 자가 지방 미세주입 음경확대술, 진피지방 음경확대술, 저장진피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우선 자가지방 미세주입술은 주로 하복부나 둔부의 지방층에서 지방을 채취한 후 순수 지방세포층만 분리해 음경의 Dartos근막 하부의 공간에 주사를 하는 방법이다.

베스탑비뇨기과 조현섭 원장은 “자가지방 미세주입술의 가장 큰 장점은 절개나 봉합부위가 없어 흉터가 전혀 남지 않는다”라며 “수술직후 샤워나 일상생활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다른 수술에 비해 수술시간도 40분에서 1시간내외로 비교적 간단해 최근 많이 시술되고 있다.

진피지방 음경 확대술은 과거에서부터 많이 사용됐던 방법으로 요즘은 떼어 낸 부분의 큰 흉터 때문에 예전처럼 많이는 쓰이지 않고 있다.

이 방법은 대부분 아랫배와 엉덩이의 진피와 지방을 떼어와 귀두 뒤에 4~5cm정도의 넓이로 이식한다. 그리고 이후에 지름이 2cm정도 커지며 수축했을 때 성기가 들어가지 않게 해주는 방법이다.

천추피판 음경확대술도 있다.

이 방법은 이전의 진피지방을 이용한 방법을 좀 더 변형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엉덩이와 허리사이에 위치한 천추미골부의 천추 진피지방을 이용하게 되며 시술 후 일상생활로의 복귀는 진피지방보다 조금 더 빠르다. 치료 기간은 10~14일 정도 예상된다.

◇ 귀두확대술 중 확대효과 가장 큰 수술법은?

직장인 김선국(34,가명)씨는 유독 귀두가 작아 고민이 많다. 음경은 그리 작은 편이 아니라서 큰 걱정은 없지만 귀두가 음경에 비해 작아 신경이 쓰이는 것.

귀두확대의 방법으로는 귀두표피 약물주입술, 완전박리귀두확대술, 귀두표피내 미세지방주입술 등이 있지만 최근에는 귀두표피하 지방블럭 이식술이 가장 추천되고 있다.

특히 조현섭 원장은 “귀두확대수술은 수술 방법마다 장단점이 있으며 비용도 약간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수술하는 사람의 상태에 맞게 수술하는 것이 필수”라며 “대개의 경우 귀두 자체를 직접 확대해 주는 귀두표피하 지방블럭 이식술이 가장 좋은 효과를 얻는다”고 추천했다.

귀두표피하 지방블럭이식술은 귀두표피하부를 박리해 귀두를 직접적으로 확대하는 수술법으로 확대효과가 가장 큰 수술법으로 알려져 있다.

조현섭 원장은 “일부에서 지방 흡수문제를 우려하기도 하지만 지방 블럭 이식술은 흡수가 거의 없는 것으로 확인된 안전하고 확실한 귀두확대 방법”이라며 “무엇보다 조루방지 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조루가 있는 경우 일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 바나나 모양의 음경만곡증 교정, 통증 없이 1시간 소요

40대의 사업가 이모씨는 재작년 친구들의 권유로 비뇨기과 전문의가 아닌 병원에서 수술을 받았다가 음경이 휘어지는 후유증을 얻었다. 수술 전에도 크기나 모양이 그리 나쁘지 않았던 그였기에 더욱 상처가 컸다.

조현섭 원장은 “음경만곡증은 발기시에는 뚜렷하게 표시가 나지만 평상시에는 표시가 잘 나지 않는다”며 “약 75%가 아래쪽으로, 20% 정도가 좌우로 휜다”고 밝혔다.

음경만곡증의 경우 누구나 다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여성의 질내부로 삽입이 곤란한 경우, 성교시 본인 또는 파트너에 통증이 있는 경우, 미용적인 이유(모양이 보기 싫을 때), 외관상 어색함으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등은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만곡증의 교정은 음경을 다시 곧게 해주는 것과 발기시의 통증 감소, 발기력의 유지 등을 목적으로 한다. 수술은 국소마취 후 통증 없이 시행되며 시간은 1시간 정도 소요된다.

만곡증교정수술은 휘어진 부위의 백막을 주름을 잡아 봉합하고 펴주는 방법(백막주름법)과 일부 백막을 절제해내고 다시 봉합하는 수술방법이 있다.

조 원장은 “이 중 백막주름법의 장점으로는 수술이 비교적 간단하고 혈관, 신경손상이나 발기조직의 손상에 의한 발기부전 등의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것”이라며 “또한 포경수술을 했던 자리에 수술을 하기 때문에 다른 흉터가 남지 않고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메디컬투데이/뉴시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