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가족이 평생 누리는 자연면역의 신비, 초유

중앙일보

입력

갓 태어난 생명의 생존에 필요한 각종 면역물질과 성장인자 등 생물학적 활성화 물질이 풍부한 초유. 최근에는 아기뿐만 아니라 환경문제, 스트레스로 면역체계가 약해진 성장기 어린이, 성인들도 건강을 위해 초유를 먹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 자연면역의 신비, 생명의 기적이라 불리던 초유의 비밀이 의학적으로 하나 둘씩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초유를 충분히 먹은 아기와 그렇지 못한 아기의 건강은 확연히 차이가 날 정도로 초유의 효능은 뛰어나다. 또, 면역력 증가, 수술 후 회복력 증가 등 성인의 건강에도 초유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분당 제생병원의 백현욱 박사는 “초유는 각종 질병은 물론 에이즈나 코로나 바이러스 등 현대의학으로 풀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물질로 기대되고 있다”고 말한다.

이처럼 초유에 대한 입소문이 퍼지며 수입품 위주였던 국내 초유시장에 일동후디스가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2000년, 영유아를 위한 초유밀 플러스를 출시한 이후,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초유분야에 있어 세계적인 수준에 올라서게 된 일동후디스가 새롭게 선보인「초유의 힘」과「초유밀 키드」가 그 주역.

48시간 내에 착유한 최상급 뉴질랜드 초유로 만든「초유의 힘」은 동결건조공법을 적용, 영양성분의 파괴를 극소화하고 체내 흡수율을 더욱 높였다는 평가를 받으며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초유밀 키드」또한 전망이 밝다. 비타민류가 주를 이루고 있는 어린이 영양제 시장에 초유의 면역성분과 성장인자를 포함하고 있는「초유밀 키드」는 잔병치레가 잦은 아이를 둔 부모에게 최상의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한다.

그럼 어떻게 해야 더 좋은 초유제품을 선택할 수 있을까?
일동식품연구소의 정후길 박사에 따르면, 초유제품의 효과를 정확히 누리기 위해서는 어떤 초유를 사용하는지, 어떤 공법으로 만들어지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초유는 착유 시점과 제조공법에 따라 면역성분, 성장인자의 함량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일반적으로 초유는 이중단백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위산에 파괴되지 않고 장에 도달, 유해물질을 중화 · 배설시킵니다. 또 장관세포들을 촘촘하게 묶어 엔도톡신(endotoxin 내독소)이나 알레르기 유발물질의 침입을 막아주지만, 그 효율에는 차이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초유제품 선택 시 소비자들이 제품정보를 보다 주의 깊게 살펴 볼 것을 요구했다.

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초유. 아기만 먹는 줄 알았던 초유가 이제 모든 세대의 건강을 지킬 시간이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