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교육부 손떼라" "3불정책 법제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전국 사립대학 총장들의 '3불정책' 폐지 요구를 노무현 대통령이 성토하면서 교육 정책을 둘러싼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와 사립대 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 절충점은 쉽사리 찾아질 것 같지 않다.

각 정당의 대선 주자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그들은 '교육부는 고등교육에서 손 떼라'에서 '3불정책을 법제화하라'까지 다양한 주장을 폈다. 교육정책에 대한 이해와 접근, 해결책도 차이가 났다. 본지는 22일 주요 주자들에게 3불정책의 존폐 등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3불정책 폐지에 대해선 범여권 제3후보로 거론되는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이 가장 적극적이다. 그는 서울대 총장 시절 대학의 자율권 확대 문제를 놓고 노 대통령과 충돌하기도 했다. 정 전 총장은 이날 서울대 국제대학원 주최로 열린 강연에서도 "교육부는 고등교육에서 손을 떼라"고 요구했다.

"대학이 어떤 학생을 뽑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느냐에 대해 정부가 더 이상 간섭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3불정책과 관련해선 "서울대는 국립대인 만큼 기여입학제는 아직 도입하지 않는 게 좋지만 본고사와 고교등급제는 허가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도 교육부의 규제 철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전 시장은 "본고사 채택은 대학의 자율에 맡기고, 대학 정책은 대학에 맡겨야 한다"고 했다. 박 전 대표는 "교육부의 규제를 대폭 줄이고 권한을 지자체에 대폭 이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기여입학제와 관련해선 다소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필요성은 있지만 점진적으로 시행하는 게 바람직하다"(이 전 시장), "재원을 저소득층 학생에게 전액 장학금으로 주는 것을 전제로 도입을 검토할 수 있다"(박 전 대표)며 조건부 도입론을 내놓고 있다.

"지역균형선발제 확대를 전제로 대입 전형 방식의 결정권을 100% 해당 학교에 위임해야 한다"는 손학규 전 경기지사 역시 자율화 강조론자다.

열린우리당의 정동영 전 의장은 "궁극적으로 교육부는 폐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는 "현 단계에서 교육부는 초.중등교육을 광역교육청으로 이관하고 대학에 자율권을 주는 방향으로 역할을 슬림화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3불정책과 관련해선 "현재로선 유지하는 게 불가피하다"고 했다.

나머지 범여권 주자들은 대체로 현행 시스템을 지지하는 쪽에 가깝다. 민생정치모임을 이끌고 있는 천정배 의원은 "3불정책의 기조는 유지돼야 한다"며 "다만 기여입학제는 저소득 학생에 대한 장학금으로 사용하는 조건으로 도입을 고려할 수 있다"고 여지를 뒀다.

열린우리당 김근태 전 의장은 "3불정책 폐지는 시기상조" "(대학의 권한을) 모두 넘기라는 건 현재로선 적절치 않다"고 반대했다.

권영길.노회찬.심상정 의원 등 민주노동당 대선 주자들의 입장은 더 강경하다. 이들은 "3불정책 법제화가 당론"이라며 "교육부의 대학 정책은 현재보다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펼쳐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성탁.정강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