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역 환승 주차센터계획 민자유치길 못열어 난항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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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5면

승용차의 도심진입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서울시가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지하철역주변 환승주차센터 건설계획이 건설부등 관련부처의 반대로 백지화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지난해초 시외곽 지하철역 주변에 주차빌딩형태인 지하3층·지상6∼7층 규모의 환승주차센터를 민간자본을 유치해 건립, 자가용으로 도심지까지 출퇴근하는 경기도 및 서울변두리지역주민들이 승용차를 이곳에 주차시킨뒤 도심까지는 지하철을 이용토록 유도한다는 계획을 수립, 추진해왔다.
서울시는 또 환승센터 건립에는 한곳에 5백억원정도의 엄청난 공사비가 소요돼 민간기업이 참여를 기피할 것으로 보고 민자유치를 위해 환승센터내 2개층은 슈퍼마킷등의 수익시설을 설치, 건축주가 운영할 수 있도록할 방침이었다.
시는 이에 따라 93년말까지 사당역·양재역·수서역등 3개 지하철역 주변 주차장부지에 환승센터를 시범적으로 건립키로 최종 결정하고 주차전용 건축물내에 상가등 편의시설의 설치를 금지하고 있는 현행 도시계획법의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을 개정, 환승센터의 경우 편의시설 설치를 허용할수 있도록 해줄것을 건설부에 요청했다.
그러나 최근 건설부는 주차공간내에 다른 용도의 시설이 들어설 경우 교통수요가 급증하고 주차공간이 줄어든다는 이유를 들어 법개정을 반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내년초 민간건설사업자를 모집, 하반기에 사당역등 3개 환승센터 건설공사를 착공, 93년말까지 완공시킨다는 당초계획의 실현이 어렵게 됐다.
시관계자는 『상가설치운영등의 혜택도 없이 순수하게 주차수익만을 노려 5백억원을 투자하기를 희망하는 민간기업인은 단한명도 없다』며 『정부가 도심지교통·주차난 해소를 강조하면서 교통수요증가」 「주차공간축소」 등을 이유로 민자유치를 반대, 환승센터 건립계획을 무산시키는것은 이율배반적 행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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