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군'이라던 민주·조국당…검사장직선제·25만원 지원금에 균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우군’으로 불리던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이 서로의 정책을 두고 이견을 표출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지난 3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당대표를 접견했다. 이날 참석자들이 자리에 착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지난 3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당대표를 접견했다. 이날 참석자들이 자리에 착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지난 27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국회 소통관에서 “지금의 검찰은 정치권력의 철저한 하수인이다. 민주적 통제를 강화하겠다”며 검사장 직선제 도입 공약을 발표했다. 검사장 직선제는 전국 18개 지방검찰청의 수장인 검사장을 주민 투표로 선출하도록 하는 제도다.

조 대표의 공약에 민주당에서는 “검찰의 정치적 편향성만 키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28일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SNS에 “검사장 직선제는 도입이 필요한지 의문”이라며 “토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여러 제도가 논의될 수 있으나, 어설프게 검사들이 주장하는 논거에 넘어가서 잘못된 제도들을 설계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조 대표는 과거 이재명 대표가 경기지사 시절 검사장직선제 도입을 주장했던 기사를 공유하며 “이 점을 잘 모르는 민주당원들이 많다”고 적었으나, 이른바 친(親)이재명계 인사들의 반대는 계속됐다.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 사건 변호를 맡았던 조상호 변호사는 29일 SNS에 “맹목적 추종 아닌 성찰”이라고 적은 뒤 “검사장 직선제, 불체포특권 폐지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페이스북 캡쳐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페이스북 캡쳐

이재명 대표가 지난 24일 밝힌 ‘1인당 25만원, 가구당 평균 100만원 지원금 지급’ 공약을 두고는 반대로 조국 대표의 우려가 나왔다. 조국 대표는 26일 CBS 라디오에서 1인당 25만원 지원금이 인플레이션을 가중한다는 지적이 있다는 말에 “그런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똑같이 균등하게 1인당 25만 원을 줄 것이냐, 계층을 나눠 집중적으로 할 것이냐는 따져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시점에 그 문제는 정책 설계를 상세히 논의하는 과정에서 검토가 돼야 할 문제다. 기획재정부가 이걸 동의할 리 만무하다”고 덧붙였다.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의 이견을 두고 민주당 강성 지지층은 ‘재명이네 마을’ 등 커뮤니티에서 “역시 조국은 서민을 위한 인간이 아니었다”라거나 “선거 전에 본색을 드러냈다. 자중하라”며 반발했다.

한편 MBC가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에 의뢰해 지난 26~27일 전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무선 전화 면접 방식의 여론조사 결과, ‘차기 대통령 선거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인물 중에서 누가 가장 낫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이 대표는 32%를, 조 대표는 5%를 기록했다. 한 야권 관계자는 “이재명과 조국의 차기 주자 경쟁이 이미 시작됐다”고 분석했다. (※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