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재호 주중대사 ‘갑질·폭언’ 신고당해…외교부 “사실 확인 우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정재호

정재호

정재호 주중대사에 대한 갑질 및 폭언 신고가 접수돼 외교부가 공식 조사에 나선 것으로 28일 확인됐다. 현 정부 들어 대사급이 이런 의혹으로 조사 사실이 불거진 건 처음이다.

이번 사태는 주중대사관에 근무하는 주재관 A씨가 정 대사에게 폭언을 들었다며 이달 초 외교부에 신고하면서 시작됐다. A씨는 “정 대사가 업무 시간에 사무 공간으로 불러 모욕적인 언행을 했다”며 정 대사의 폭언이 담긴 녹음 파일을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정 대사는 이날 입장문에서 “언론 보도 내용은 일방의 주장만을 기초로 한 것”이라며 “사실관계 조사가 있을 예정이라고 하는 바, 현 단계에서 구체적 언급을 삼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대사관 내에선 “정 대사의 갑질 행태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는 주장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대사관 관계자는 “정 대사 집무실에서 큰소리가 나는 걸 여러 차례 들었다”며 “일부 직원들은 정 대사 보고를 앞두고 긴장한 듯 크게 심호흡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외교부는 재외공관에서의 비위 등 여러 사안에 대해 항상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아직 본격적인 조사가 착수되지 않았고 사실관계에 관해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갑질 신고를 조사해 그 결과를 장관에게 보고할 계획이다. 외교장관은 갑질이 확인되면 징계위원회를 열어 가해자를 징계하거나 사안에 따라 수사를 의뢰할 수도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서울 충암고등학교 동기인 정 대사는 25년간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로 재직하다가 2022년 8월 이번 정부의 첫 주중대사로 취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