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도시가스 아껴 썼더니 요금을 깎아주네?”…친환경 마일리지 쏠쏠

중앙일보

입력

전기‧수도‧도시가스 사용량을 절약해 쌓은 마일리지로 서울 시민 20만명이 도시가스요금 부담 6억원을 줄였다. 최근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을 중심으로 친환경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하면서 에너지 소비자들의 참여도 높아지고 있다. .

28일 도시가스 통합 플랫폼인 가스앱은 지난 1월부터 서울시 에코마일리지와 연계한 에너지 절약 이벤트인 ‘에너지 절약 챌린지’에 20만 명이 참여해 총 6억원 가까이 가스요금 부담을 줄였다고 밝혔다. 이번 챌린지에는 서울도시가스‧예스코‧대륜이엔에스 등 도시가스 업체들이 기금 2억원을 보탰다.

에너지절약 챌린지는 전기‧수도‧도시가스 사용량을 직전 2년 대비 5% 이상 줄이면 6개월 단위로 최대 5만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방식이다. 이렇게 쌓은 마일리지로 지방세나 가스요금 등을 납부할 수 있다. 이 앱으로 10만 마일리지를 적립한 정모(서울 강서구 염창동·54)씨는 “가스앱과 에코마일리지를 연동했더니 그동안 쌓여 있던 13만여 캐시까지 찾아내 총 23만원 이상 혜택을 봤다”고 말했다.

가스앱 화면. 캡쳐

가스앱 화면. 캡쳐

환경부가 2022년 도입한 ‘탄소중립 포인트’는 시행 2년 만에 가입자를 125만명까지 늘렸다. 종이 대신 전자영수증 발급, 텀블러 이용, 폐휴대폰 반납 등 친환경 활동에 참여하면 이용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1인당 연간 최대 7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 12년 차를 맞은 서울시 에코마일리지도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지난해 9월 기준 서울시 전체 세대(447만5726세대)의 28.5%인 127만3560세대가 에코마일리지에 가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2009년 처음 시행해 220만t(누적) 이상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고 밝혔다.

한국가스공사는 가스 사용량을 전년보다 3% 이상 절약하면 절감량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주는 ‘캐시백’ 제도를 운영한다. 이달 말까지 도시가스 캐시백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는다.

이같은 흐름은 공공요금이 인상되면서 ‘탄소테크’(탄소중립 실현+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커진 영향이다. 소비자는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에너지 절약으로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다. 대개는 해당 앱의 잠금 화면을 밀어 광고를 보거나 이벤트에 참여하면 가스요금을 할인받는 식으로 진행된다.

209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가스앱의 경우 실시간 사용량 조회 및 납부, 안전 점검과 관련 기기의 철거·연결, 계량기 점검 예약도 가능하다.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인 ‘상담톡’에서 24시간 비대면 채팅 상담도 할 수 있다.

가스앱 개발‧운영업체인 에스씨지랩의 박동녘 대표는 “가스앱은 구글‧애플 앱스토어 고객 만족도 평가에서 4.8점(만점 5점)을 받았다”며 “참여도 간편하고, 혜택이 많아 호응이 높다. 추후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금융회사 등과 연계해 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