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약&바이오] 약사가 추천하는 비타민 입소문 … 비맥스 시리즈, 현대인 건강 필수품으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GC녹십자

2012년 출시한 고함량 활성비타민  
비타민 10여종·미네랄 균형 배합  
육체 피로체력 저하 개선 효과적

 GC녹십자의 고함량 활성비타민 ‘비맥스 시리즈’ 8종. 우수한 제품력과 인지도를 바탕으로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 등을 수상했다.

GC녹십자의 고함량 활성비타민 ‘비맥스 시리즈’ 8종. 우수한 제품력과 인지도를 바탕으로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 등을 수상했다.

GC녹십자의 ‘비맥스 시리즈’가 매출 500억원(2023년 기준)을 넘어서며 비타민B군 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비타민B군(비타민B 복합체, vitamin B complex)은 세포 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수용성 비타민들로, 비타민B군에 속하는 비타민들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배출이 빠르고 화학 구조가 약해 잘 분해되며 보충해주지 않을 경우 빠르게 결핍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꾸준히 보충해야 하는 비타민이다.

‘비맥스 시리즈’는 GC녹십자가 지난 2012년 시장에 선보인 고함량 활성비타민제다. 이 제품의 경우 활성비타민B군은 물론 비타민 10여종과 각종 미네랄이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어 육체 피로, 체력 저하를 개선하고 신경 및 근육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다.

비맥스는 다른 제약사에 비해 한발 늦게 시장에 진입했지만,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빠르게 성장했다. 이는 시장에서 연 매출 100억원을 달성한 지난 2017년 이후, 매년 50%씩 가파르게 성장해오고 있다. 괄목할 만한 성장세다.

이러한 ‘비맥스 시리즈’의 성장세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무엇보다 우수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약사들에게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약사가 추천하는 비타민제로 입소문이 퍼지며 유명세를 얻었다. GC녹십자의 일반의약품(OTC) 중에서도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지도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제품이다.

매출 매년 50% 성장, 작년 500억 돌파

실제로 비맥스는 한국표준협회(KSA) 주최의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KS-WEI) 종합 영양제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를 수상하며 소비자들에게도 제품력을 인증받았다.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는 국내 유일의 웰빙 만족도 측정 모델로,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상품 및 서비스의 웰빙 정도를 건강성, 환경성, 안전성, 충족성, 사회성책임 등 5개 차원을 통해 2004년부터 산업부문별로 1위를 선정하는 평가제도를 말한다.

이뿐만 아니라 비맥스는 최근 산업정책연구원(IPS)이 발표한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에서 3년 연속 기능성 비타민 부문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은 기업 경영 실적, 브랜드 가치, 고객만족도 등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산업별로 국내 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 브랜드를 매년 심사해 선정하는 시상식을 말한다.

‘비맥스 시리즈’는 현재 총 8종으로 구성돼 있다. 만 12세 이상의 온 가족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비맥스 액티브’와 ‘비맥스 골드’는 활성비타민과 미네랄이 고르게 포함돼 피로 회복과 에너지 대사 활성에 도움이 된다. 또한, 엘-시스테인(L-cysteine), 비타민C, 셀레늄 등 항산화 성분을 보강해 여성에게 추천할 만한 비타민 ‘비맥스 비비’, 마그네슘이 고함량으로 함유돼 근육 경련 개선에 도움을 주는 ‘비맥스엠지플러스’ 등이 있다.

장년층을 위한 ‘비맥스에버’는 활성비타민 5종과 함께 ‘녹용’ ‘로열젤리’ ‘당귀’ ‘황기’ 등 생약 성분이 함유돼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 녹용은 소모된 몸의 기운을 북돋워 재생력과 면역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생성된 기운을 끌어올리고, 당귀는 혈액 순환 개선과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성분이다. 이와 함께 ‘비맥스에버’에는 뼈 건강에 효과적인 ‘구연산칼슘’도 포함돼 있다.

시리즈 대표 제품인 ‘비맥스메타’는 전체 비맥스 시리즈 중 ‘벤포티아민’과 ‘비스벤티아민’ 등 활성비타민B군을 포함한 비타민B군이 100㎎으로 가장 많이 함유된 제품이다. 특히, 비타민B12인 ‘시아노코발라민’이 기존제품 대비 10배인 500㎍ 포함돼 있고, 뇌 에너지 대사를 촉진시키는 활성비타민B1 성분인 ‘비스벤티아민’도 함유돼 육체 피로뿐만 아니라 정신적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비맥스 제트’ 신경통 완화 효능 강화

만성피로에 효과적인 제품 ‘비맥스메타비’는 뇌혈관 장벽(BBB, Blood-Brain-Barrier)을 통과하는 비스벤티아민이 30㎎ 함유돼 뇌의 에너지 대사에 보다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B12의 활성형인 히드록소코발라민아세트산염과 비타민D, 마그네슘, 아연 등이 고함량으로 들어가 있어 현대인들의 종합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하다.

최근 새롭게 선보인 ‘비맥스 제트’는 체내 코엔자임 형태로 빠른 효과를 보이는 활성형 비타민인 ‘메코발라민(Vitamin B12)’의 표준제조기준 1일 최대 함량을 함유하여 신경통 완화 효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두뇌 피로와 육체 피로를 동시에 개선한다고 알려진 ‘벤포티아민(B1)’, ‘비스멘티아민(B1)’ 등 5종의 활성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비타민C, E 등의 항산화 성분과 뼈와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마그네슘 및 비타민D, 피로 회복에 좋은 ‘타우린’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해 시너지를 낼 수 있다.

GC녹십자 관계자는 “‘비맥스 시리즈’는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킨 맞춤형 제품”이라며 “과로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지쳐있는 현대인들의 피로 회복과 영양 공급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