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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는 이, C에는 C…‘알리 2배’ 쏟아붓는 쿠팡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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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1면

이커머스 시장 ‘쩐의 전쟁’

알리익스프레스(알리)·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C커머스)의 공습에 쿠팡도 맞불을 놓았다. 3년간 3조원 이상을 투자해 2027년까지 로켓배송(당일·익일배송) 지역을 전국으로 확장한다. 투자 금액은 알리의 두 배다. 한국 시장을 놓고 쿠팡과 알리가 ‘쩐의 전쟁’에 나서면서 과도한 출혈 경쟁 우려도 나온다.

쿠팡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신규 풀필먼트(통합물류) 센터 확장과 첨단 자동화 기술 도입, 배송 네트워크 고도화 등에 3조원을 투자한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10년간 물류망 구축 등에 6조2000억원을 투자한 쿠팡이 그 절반에 가까운 금액을 3년간 쏟아내겠다는 것이다.

사실상 전 국민을 대상으로 로켓배송을 제공한다는 목표다. 경북 김천과 충북 제천, 부산, 경기 이천, 충남 천안, 대전, 광주, 울산 등 8곳 지역에 신규 풀필먼트센터 운영을 추진한다. 현재 전국 시·군·구 260곳 중 182곳(70%)인 ‘쿠세권’(로켓배송이 가능한 지역)을 2027년까지 230곳(88%) 이상으로 늘린다. 인구 수로 보면 전 국민 5130만 명 가운데 5000만 명 이상으로 추산된다.

쿠팡 매출 추이와 판매 상품 확대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쿠팡]

쿠팡 매출 추이와 판매 상품 확대 그래픽 이미지. [자료제공=쿠팡]

쿠팡의 이번 투자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 선두 자리를 공고히 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글로벌 이커머스 격전지로 떠오른 한국에서 초저가 상품을 앞세운 C커머스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어서다. 알리는 한국에 물류센터 설립 등을 포함해 3년간 11억 달러(약 1조5000억원)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달 알리 이용자 수는 818만 명으로 쿠팡(3010만 명)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테무도 7개월 만에 581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4위에 올랐다. ‘계획된 적자’를 끝내고 지난해 첫 연간 흑자(6174억원)를 낸 쿠팡이 또다시 대규모 투자에 나설 수밖에 없는 배경이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쿠팡이 신 시장으로 공략하던 대만이 아니라 다시 한국에 투자를 늘린다는 점에서 국내 시장을 반드시 지키겠다는 의지가 보인다”며 “쿠팡의 강점인 물류 시스템을 더 강화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커머스 업계의 점유율 경쟁은 더욱 격화할 전망이다. 알리는 이날 쿠팡의 투자 발표 이후 한국 상품 전용관인 ‘K베뉴’ 입점사의 수수료 면제 정책을 올 6월까지 지속하겠다고 발표했다. 알리는 지난 18일부터 K베뉴에서 1000억원 상당의 쇼핑 보조금을 지원하는 행사를 여는 등 돈을 쏟아붓고 있다. 싱가포르 이커머스 업체 큐텐은 이날 애경그룹의 ‘AK몰’을 인수한다고 밝혔다. 큐텐은 티몬과 인터파크 커머스 부문, 위메프 등을 잇달아 사들이며 몸집을 키우는 중이다.

지난해 7월 한국 시장에 진출한 테무는 2018년 국내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알리에 비해확장세가 더 거세다. 테무는 제조공장과 소비자 사이 중간상을 없앤 직거래 방식과 테무가 판매가를 정하는 방법으로 초저가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또 모바일 쇼핑에 게임성을 접목해 소비자를 붙들고, 끈질긴 추천으로 몇 백원짜리 초저가 상품들로 장바구니를 가득 채우도록 유도한다.

업체들의 투자·할인 경쟁이 불붙으면 당장 소비자들은 혜택을 볼 전망이다. 다만, 과열 경쟁 후 승자만 남았을 때는 그 부담이 소비자에게 돌아올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전문가들은 국내 유통업체들이 테무가 넘볼 수 없는 강점을 내세워야 한다고 조언한다. 먼저 배송이다. 마종수 한국유통연수원 교수는 “직구 특성상 통관에 시간이 걸리고 물량이 늘수록 배송일을 줄이는 데 한계가 있다”라며 “국내 업체들이 빠른 배송의 장점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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