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필수의료 특별회계 신설…전공의 수련비 일부 지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정부가 27일 ‘필수의료 지원’을 예산안 편성 지침의 재정 투자 중점 분야로 포함시켜 과감하게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필수의료 특별회계를 신설하기로 했다. 또 예산안 논의에 의료계가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보건의료 분야를 안보·치안 등 국가 본질 기능과 같은 반열에 두고 과감한 재정 투자를 하기로 했다”며 “2025년도 예산안 편성 지침에 재정 투자 중점 분야로 필수의료 분야 육성 및 지역 거점병원의 공공성 확대가 포함됐다”고 말했다. 필수의료가 재정 투자 중점 분야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5대 핵심 재정 사업에 예산을 집중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전공의 수련 집중 지원 ▶지역의료 발전기금 신설 ▶어린이병원, 화상 치료 등 필수의료 기능 유지를 위한 재정 지원 대폭 확대 ▶의료사고 안전망 구축 위한 보상 재원 확충 ▶대학병원의 연구 기능 강화 및 혁신형 보건의료 연구개발 예산 지원 등이다.

의료사고 안전망을 위해서는 전공의의 책임보험·공제 비용의 50%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불가항력적인 분만 의료사고의 보상한도를 상향하는 한편, 분만 외 다른 필수의료 분야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전공의 수련 집중 지원은 수련비용의 일부를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비용 전액을 국가가 책임지는 형태는 아니다. 복지부 관계자는 “전공의들이 수련에 전념할 수 있도록 비용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라며 “수련 전담 교수를 둘 수도 있고, 여기에 비용을 지원하는 형태가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5대 핵심 재정사업을 위해 특별회계를 신설하기로 했다. 필수의료 지원만을 위한 별도 주머니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정부 관계자는 “건보 재정이 아니고 국고를 통해 필수의료를 지원한다는 데, 그것도 특별회계로 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박민수 차관은 이날 “의료계에는 개원의, 대학병원 교수, 전공의 등 여러 그룹이 있다”며 “이런 다양한 이해관계를 대변할 수 있도록 대표단이 구성돼 합리적인 대안을 건의해 주시면 구체적 투자 방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의료계의 참여는 불투명하다. 의사단체나 전공의·교수단체는 의대 증원 2000명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대화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