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sue&] 폐열 분야 에너지·환경 관련 선도 기업…끊임없는 혁신·도전으로 신시장 개척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첨단에너지㈜

첨단에너지㈜ 이후용 대표. 첨단에너지㈜는 에너지·환경 관련 전문 기술 혁신 선도 기업이다.  [사진 첨단에너지㈜]

첨단에너지㈜ 이후용 대표. 첨단에너지㈜는 에너지·환경 관련 전문 기술 혁신 선도 기업이다. [사진 첨단에너지㈜]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전 세계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의 경쟁 우위 저변에는 ‘고객감동’과 ‘윤리경영’이 핵심 경영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이 나타났다.

에너지·환경 관련 전문 선도 기업인 첨단에너지㈜는 국내외 다양한 산업 분야에 에너지 절감  및 환경오염 개선을 위한 제품을 생산·공급하며 고객감동과 경영효율성 증대, 신시장 개척을 통한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으로 21세기 기술혁신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춰나가고 있다.

첨단에너지㈜는 에너지 절감 및 환경 분야 고객을 대상으로 컨설팅 및 진단·측정 업무를 수행하고, 에너지절약기기(폐열회수장치·배기열회수장치·열교환기)와 환경개선설비(악취방지시스템) 등을 제작·설치하는 에너지 절약 분야 중 가장 주목받는 기술인 폐열 분야의 기술 혁신 선도 기업이다.

물유동층 폐열회수장치는 아파트 단지, 공장, 발전소, 일반 산업 분야 등 적용 범위가 다양하고, 전열 성능과 내식성이 우수해 산업용 보일러에도 널리 사용된다.

물유동층 열교환기는 고온다습한 배기가스 내부의 잠열과 현열을 동시에 회수해 물유동층에 공급하고, 배기가스 이물질과 전열관 스케일 제거를 위한 자동 청소기능을 통해 물에 세척된 뒤 배기됨으로써 열 회수 방식에 있어 획기적이며, 배기가스 내 백연 등의 이물질과 악취제거를 통해 환경개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현열만 회수하는 일반 열교환기보다 5배 이상 열 회수 효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열 전달률이 높아 이미 다수의 제지·식품류 등 일반기업체와 관공서(하수처리장·소각장·건조로 등)에 제작·납품·설치를 진행하고 있다.

청소형 폐열회수기는 각종 산업 현장과 공장 등에 쓰이며, 자가 세정 청소형 열교환기는 고효율의 폐열 회수가 가능할뿐더러 전열면의 청소 효과로 안정적인 열 회수가 가능하고 유지관리도 편리해 최소의 전열 면적으로 최대의 전열 효과를 얻고 있다.

해당 기술은 차별화된 기술력과 연구개발(R&D) 중심의 핵심역량으로 물유동층과 바이오리액터 미생물 이용 기술을 응용해 개발한 배기가스 정화장치를 선보여 대기오염 및 환경개선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첨단에너지㈜의 또 다른 미래 성장 전략 제품으로서 국내는 물론 중국에도 특허가 등록된 상태다.

첨단에너지㈜ 이후용 대표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 여러 기관과 함께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에너지 절약 및 환경 총 7건의 관련 특허와 더불어 기술사 등 다수의 기술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 대표는 “기술력의 중요성을 알리고 기술 본위의 정도 경영으로 에너지 절약 및 환경개선 산업 분야 기업의 미래가치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