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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볼티모어항 대형교량 붕괴로 6명 실종…“테러 증거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항만을 가로지르는 2.6㎞ 길이의 대규모 교량이 대형 화물선에 충돌해 붕괴하는 참사로 6명이 실종됐다.

CNN·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26일(현지시간) 오전 1시28분쯤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 교각에 싱가포르 선적 컨테이너선 ‘달리’가 충돌하면서 교각은 순식간에 붕괴하며 물속으로 무너져내렸다.

26일(현지시간) 미국 매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화물선의 충돌로 붕괴한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의 철골 구조물이 화물선 갑판 위에 늘어져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26일(현지시간) 미국 매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화물선의 충돌로 붕괴한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의 철골 구조물이 화물선 갑판 위에 늘어져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 사고로 다리 위에서 작업 중이던 인부 8명이 추락했으며 이 가운데 6명이 실종됐다.

수중 구조 작업을 진행하면서 구체적인 사고 원인을 계속 파악하고 있다. 다만 테러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일단 결론을 내린 상태다.

26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해 붕괴한 ‘달리’ 화물선의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26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해 붕괴한 ‘달리’ 화물선의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웨스 무어 메릴랜드 주지사는 다리 붕괴와 관련해 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교량 붕괴의 예비 조사 결과 사고로 보이며 테러 공격이라고 믿을 만한 증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무어 주지사는 “선원들이 당국에 동력 문제(power issue)를 알렸다고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선박이 충돌 전에 동력을 잃었는지를 묻는 말에 “그렇다”라고 답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그는 또 선박이 사고 전에 조난 신호(Mayday call)를 보냈으며 이 때문에 당국이 교량의 차량 통행을 제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볼티모어항, 美 최대 자동차 수출입 관문

26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무너진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의 철골이 물속에 잠겨 있다. AFP=연합뉴스

26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무너진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의 철골이 물속에 잠겨 있다. AFP=연합뉴스

볼티모어항은 미국 동부의 주요 수출입항이다. 메릴랜드주 당국은 이날 새벽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가 선박 충돌로 무너지자 항구 운영을 무기한 중단했다.

메릴랜드주 홈페이지에 따르면 볼티모어항은 지난해 한 해에만 5200만t의 국제 화물을 처리했는데 이는 미국 항구 중 9번째로 많다. 금액으로 따지면 800억 달러(약 107조원) 상당이다.

특히 지난해 자동차와 소형트럭 84만7000여대를 취급했는데 이는 13년 연속으로 미국 그 어느 항구보다 많은 양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볼티모어항을 이용하는 자동차 업체는 닛산, 도요타, 제너럴모터스(GM), 볼보, 재규어랜드로버, 폭스바겐 등이다.

이번 사고는 미국내 자동차 공급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포드 자동차 관계자는 “볼티모어항 폐쇄로 자동차 업체들은 자동차 운송을 다른 항구로 옮겨야 한다”면서 “이로 인해 공급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사고를 일으킨 컨테이너선 ‘달리’는 싱가포르 국적으로 선주는 그레이스 오션이라는 회사다. 선박을 이용하기로 계약한 용선사는 글로벌 해운사인 머스크이며 운영 자체는 시너지 머린 그룹이라는 회사가 한다. 시너지 머린 그룹은 성명을 내고 사고 당시 선원 22명이 타고 있었으며 사상자는 없다고 밝혔다.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선박은 현대중공업이 2015년에 건조했다. 약 300m 길이에 폭은 48m로 컨테이너 약 9700개를 실어 나를 수 있으며 사고 당시 스리랑카 콜롬보로 가는 길이었다.

26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무너진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의 철골이 물속에 잠겨 있다. AFP=연합뉴스

26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무너진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의 철골이 물속에 잠겨 있다. AFP=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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