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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둥이 사라졌다, 대문처럼 활짝 열린 제네시스 ‘네오룬’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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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4면

26일 뉴욕에서 공개된 제네시스 콘셉트카 ‘네오룬’. 앞문과 뒷문 사이 기둥(B필러)이 없다.

26일 뉴욕에서 공개된 제네시스 콘셉트카 ‘네오룬’. 앞문과 뒷문 사이 기둥(B필러)이 없다.

26일(현지시간) 뉴욕 맨해튼 남서쪽 옛 공장지대를 재개발한 신흥 부자동네 첼시. 이곳에 들어선 문화 체험 공간 ‘제네시스 하우스’에 한지(韓紙)로 덮인 벽이 스르륵 오른쪽으로 이동했다. 벽이 걷히자 옆 유리가 3개인 검정색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가 나타났다. 제네시스의 콘셉트카(출시 구상 차량) ‘네오룬’이 공개된 순간이다.

이상엽 현대제네시스 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이 네오룬의 전면부를 소개한 뒤 차량 운전석 옆으로 움직이자 발판이 내려왔다. 탑승자가 쉽게 타고 내리도록 돕는 자동 장치다. 이어서 차의 앞뒷문이 동시에 열렸는데, 뒷문의 축이 차 뒤편에 있어 마치 모았던 손바닥이 활짝 펼쳐지는 듯했다. 운전석과 뒷좌석을 가르는 기둥(B필러)을 없애 실내 공간을 더 넓게 쓸 수 있도록 한 디자인이다. 이 부사장은 “손님을 존중하고 정을 나누는 한국 고유의 환대 문화를 현대적으로 해석해 차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 부사장 등에 따르면 길이 5m가 넘는 대형 차량에 B필러 없는 디자인을 적용해 성공한 사례는 아직 없다고 한다. 기둥 없이도 차체가 충격과 진동을 버틸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네오룬은 새롭다는 뜻의 ‘Neo’와 달을 의미하는 ‘Luna’를 섞은 이름이다. 한국 전통 달항아리의 아름다움과 기술적 완성도를 함께 구현하겠다는 뜻에서 달을 떠올렸다고 한다. 이번 뉴욕 오토쇼를 계기로 한 제네시스의 고성능화 선언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사전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계속해서 이런 도전을 멈추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제네시스는 이날 네오룬을 포함해 ‘제네시스 마그마’ ‘GV60 마그마’ 등 고성능 콘셉트카 4종을 함께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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