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성 선제골’ 황선홍호, 태국 원정 전반 1-0리드

중앙일보

입력

태국전 전반 19분 선제골 직후 동료들과 기쁨을 나누는 이재성(가운데). 사진 대한축구협회

태국전 전반 19분 선제골 직후 동료들과 기쁨을 나누는 이재성(가운데). 사진 대한축구협회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일정을 소화 중인 한국축구대표팀이 부담스런 태국 원정 전반전을 1-0으로 앞선 채 마쳤다.

임시 사령탑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26일 태국 방콕의 라자망갈라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태국과의 2026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C조 조별리그 4차전에서 전반 19분 이재성(마인츠)의 선제골을 앞세워 1-0으로 앞선 채 하프타임을 맞이했다.

전반 초반 홈 관중들의 압도적인 응원을 등에 업은 태국의 과감한 역습이 이어졌지만, 전반 19분에 나온 선제 득점과 함께 한국이 흐름을 가져왔다. 2선 공격수 이강인(파리생제르맹)의 스루패스를 받은 조규성(미트윌란)이 상대 위험지역 오른쪽 측면을 파고든 뒤 슈팅으로 연결했고, 상대 문전 앞 경합 상황에서 이재성이 오른발로 밀어 넣어 골네트를 흔들었다.

선제골 이후 흐름을 장악한 한국은 경기 주도권을 장악한 채 템포를 조절하며 전반을 마무리했다. 압박이 살아나며 볼 점유율을 높였고, 상대적으로 태국이 야심차게 준비한 역습은 둔탁해졌다. 전반 종료 직전 세트피스와 상대 역습으로 아찔한 실점 위기가 이어졌지만, 수비라인이 집중력을 유지해 버텨냈다.

태국전 선제골 주인공 이재성(등번호 10번)이 어시스트를 기록한 조규성과 하이파이브를 나누고 있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태국전 선제골 주인공 이재성(등번호 10번)이 어시스트를 기록한 조규성과 하이파이브를 나누고 있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황선홍 감독은 최전방에 조규성을 원톱으로 기용하는 4-2-3-1 포메이션을 바탕으로 전반을 시작했다. 2선에 손흥민(토트넘)과 이재성, 이강인을 배치해 공격지원 역할을 맡겼고 3선에는 황인범(츠르베나 즈베즈다)과 백승호(버밍엄시티)를 나란히 세웠다.

포백 수비진은 왼쪽부터 김진수(전북)-김영권(울산)-김민재(바이에른 뮌헨)-김문환(알두하일)으로 꾸려졌다. 수문장 역할은 조현우(울산)가 맡았다. 지난 2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홈 경기와 견줘 스트라이커 주민규(울산)가 조규성으로, 오른쪽 풀백 설영우(울산)가 김문환으로, 2선 공격수 정우영(슈투트가르트)이 이강인으로 각각 바뀌었다.

한국이 후반에도 리드를 유지해 승리로 마무리할 경우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 진출의 9부 능선을 넘을 수 있다. 앞선 3경기에서 2승1무로 승점 7점을 벌어들인 한국이 태국전에서 3점을 추가하면 10점이 돼 경쟁자들을 여유 있게 앞선다. 이 경우 6월 싱가포르·중국과의 2차 예선 마지막 2연전에 승점 1점만 추가하면 조 2위 이상의 순위를 확보해 3차 예선(최종 예선) 출전권을 손에 넣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