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연금, 한미약품 ‘모녀’ 손 들어줬다…장·차남 추천 이사 탈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5일 오후 서울 송파구 한미타워에서 한미약품 그룹과 OCI홀딩스 통합 관련 기자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뉴스1

25일 오후 서울 송파구 한미타워에서 한미약품 그룹과 OCI홀딩스 통합 관련 기자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뉴스1

국민연금은 26일 한미약품그룹을 둘러싼 모녀와 형제 사이의 경영권 분쟁에서 모녀의 손을 들어줬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어 오는 28일 열리는 한미사이언스 정기 주주총회의 안건에 대해 심의하고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이 이끄는 한미사이언스 현 경영진이 추천한 임주현·이우현 사내이사, 최인영 기타비상무이사, 김하일·서정모·박경진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찬성하기로 했다.

수책위는 그러면서 같은 집안의 장남과 차남인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임종훈 한미정밀화학 대표 측이 추천한 5명에 대해서는 반대표를 던졌다. 임종윤 사장 측은 임종윤·임종훈 사내이사, 권규찬·배보경 기타비상무이사, 사봉관 사외이사를 추천했다.

이로써 한미사이언스의 경영권을 둘러싼 분쟁에서 ‘모녀’ 송영숙 회장과 임주현 한미사이언스 사장이 유리한 고지에 오르게 됐다. 또 모녀가 추진하는 한미약품 그룹과 OCI그룹의 통합도 한 발짝 가까워졌다.

한미사이언스는 한미약품의 지주회사다. 국민연금은 한미사이언스의 지분 7.66%를 갖고 있어 이번 경영권 분쟁에서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종 결과는 오는 28일 주총에서 소액주주 표심에 따라 갈릴 예정이다. 소액주주들은 21%의 지분이 있어 만일 반대쪽이 우세할 경우 통합이 무산될 경우도 배제할 수 없다. 주요 안건은 ▶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