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 '붉은 누룩' 사람 잡았다…1명 숨지고 80여명 입원, 무슨 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본에서 '홍국(붉은 누룩)' 성분이 들어간 건강보조제를 먹고 1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해 비슷한 성분의 제품에 대한 주의보가 내려졌다. 사망자를 낸 제품은 일본 대형 제약사인 고바야시제약이 판매 중인 '홍국 콜레스테 헬프(紅麹コレステヘルプ)'다.

일본 고바야시제약이 판매 중인 홍국 함유 건강보조제. 사진 후지TV화면캡처

일본 고바야시제약이 판매 중인 홍국 함유 건강보조제. 사진 후지TV화면캡처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고바야시제약은 26일 자사 제품 '홍국 콜레스테 헬프'를 장기간 복용한 소비자 1명이 사망한 것으로 보고됐다고 발표했다. 이 제품의 주원료인 홍국은 붉은누룩곰팡이(홍국균)로 쌀 등을 발효시켜 붉게 만든 것으로, 콜레스테롤 분해 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망자는 지난 2021년 4월부터 약 3년간 이를 복용해오다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겨 사망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고바야시 제약은 지난 22일 홍국 성분의 제품을 섭취하고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제보가 있다며 피해 사례를 조사하는 동시에 자사 제품 3종에 대한 리콜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 이후 이 제품을 먹고 신부전 등 신장 기능에 장애가 생겨 입원했다는 신고가 25일까지 약 26건에 달했다. NHK에 따르면 이후에도 계속 신고가 이어져 26일까지 추가로 약 50건의 입원 사례가 보고됐다.

피해자들은 신장 기능 저하 등을 호소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일본 식품안전위원회에 따르면 유럽에서는 지난 2014년 홍국 성분을 함유한 건강보조식품으로 인한 피해가 보고됐다. 원인은 홍국균이 만들어낸 곰팡이 독소인 '시트리닌'으로 확인돼 유럽연합(EU)은 홍국균을 이용한 제품에 사용 기준치를 설정하고 있다.

그러나 고바야시제약은 이번 일로 문제가 된 제품의 성분을 분석한 결과 시트리닌은 검출되지 않았다면서 일부 원료에 의도치 않은 성분이 포함됐을 수는 있다고 밝혔다.

홍국을 이용해 생산된 다른 제품에도 비상이 걸렸다. 고바야시제약이 제조한 홍국 원료를 구입해 된장과 술, 낫토 등의 제품을 만든 업체들은 물론, 다른 홍국 관련 제품을 판매 중인 회사들도 리콜에 나서고 있다. 일본 소비자청은 고바야시제약을 비롯한 관련 업체들에 제품의 안전성을 재검증해 보고하도록 요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