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대 2000명 증원, 이공계 악영향"…서울대 교협, 정책 보완 촉구

중앙일보

입력

서울대 교수단체인 교수협의회(회장 임정묵)는 26일 정부에 의대정원 2000명 증원 정책에 대한 보완을 요구했다. 연합뉴스

서울대 교수단체인 교수협의회(회장 임정묵)는 26일 정부에 의대정원 2000명 증원 정책에 대한 보완을 요구했다. 연합뉴스

서울대 교수단체인 교수협의회(회장 임정묵)가 26일 정부에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정책을 재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교수협의회는 특히 이번 의료시스템 개혁 문제가 교육계 문제 전반으로까지 퍼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교수협의회는 이날 긴급 건의문을 내고 “급격한 증원 결정은 장기적으로 우리나라 의학을 퇴보시킬 수 있고 정부의 이공계 육성과 무전공 입학 정책을 무력화시킬 것”이라며 “대다수 대학은 교육·연구가 부실화할 지경이고 대학입시를 앞둔 수험생과 학부모도 큰 혼란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나라 교육의 고질적 문제인 쏠림 현상은 입시뿐 아니라 진료과, 졸업생 처우, 이공계 학문, 지역 발전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오는 4월 말까지 의대생들이 복귀하지 않으면 집단 유급을 피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교육자로서 내년부터 기존 정원의 두 배가 넘는 학생을 가르쳐야 하는 현실을 토로하기도 했다.

전공의와 의대생에게는 정부와 의료계가 협의할 동안만이라도 의료현장으로 복귀해달라고 촉구했다. 정부를 향해서도 “이들 복귀의 마중물로 정원을 매년 2000명씩 5년간 1만명 증원한다는 현 정책을 보완하라”고 제안했다.

앞서 교수협의회는 의대 정원 증책 관련 논의를 하기 위해 온라인 회의방을 만들었다. 소속 교수 약 2200명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으로 의대 교육 자체가 피폐화할 것”, “이공계 학문 생태계까지 무너질 수 있다” 등의 목소리를 냈다고 한다.

임정묵 교수협의회장은 “의대 정원 증원 발표 이후 의료개혁 문제가 교육 전반의 문제로 넘어오기 시작하면서 의료계뿐 아니라 서울대 교수 전체가 움직여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4월 유급 시한이 다가오는 만큼, 정부와 의료계는 하루빨리 대화 테이블에 앉아 증원 규모를 합리적으로 재계산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