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자 휴전안 안보리 결의에…이스라엘, 美대표단 파견 취소

중앙일보

입력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지난 17일 예루살렘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지난 17일 예루살렘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미국의 기권으로 가자지구 휴전 요구 결의안이 채택된 가운데 이스라엘이 대표단 파견 취소로 맞서며 미국에 강하게 반발했다.

이스라엘 총리실은 25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 결의 직후 성명을 통해 “인질 석방 조건이 없는 휴전을 지지한 결의안에 미국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기로 한 것은 전쟁 내내 유지해온 (미국의) 입장과 배치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미국의 기권은 국제사회의 압박을 통해 인질을 풀어주지 않고도 휴전이 허용된다는 희망을 하마스에 심어줌으로써 (이스라엘의) 전쟁과 인질 석방 노력에 해를 끼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미국에 대표단을 보내기로 한 결정을 취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네타냐후 총리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전화 통화에서 양국 대표단 회동에 합의했다.

당초 이스라엘에서 자히 하네그비 국가안보보좌관과 네타냐후 총리의 최측근인 론 더머 전략 담당 장관이 미국을 방문해 함께 대규모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가자지구 라파 지상전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었다.

앞서 이스라엘 총리실은 안보리 결의 직전에도 성명을 통해 미국이 결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는다면 대표단 파견을 취소하겠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총리실은 이날 아침 안보리의 가자지구휴전 촉구 결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겠다는 미국 결정을 통보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