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세자녀 이상 대학 등록금 전액면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용찬 후보가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에서 출근길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용찬 후보가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에서 출근길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세 자녀 이상 가구 모든 자녀 대학 등록금 면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동훈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성동구 한양대 동문회관에서 열린 현장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인구위기 극복을 중요한 국가 현안으로 보고 가족행복공약을 발표했다”며 “1·2호 공약에 그치지 않고 청년과 부모 의견을 듣고 과감한 4가지 추가 대책을 발표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저출생과 관련해 그는 “맞벌이 부부가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해 결혼을 기피하는 현상까지 나타난다”며 “예비부부, 아이 양육가구에 대한 정부 주거 지원의 소득 기준을 폐지하고 난임 지원 및 아이 돌봄 서비스와 같은 필수 저출생 정책에 대한 소득 기준도 폐지하겠다”고 했다.

다자녀 기준도 현행 3자녀에서 2자녀로 일괄 변경하겠다고 약속했다.

한 위원장은 “합계 출산율 숫자가 말해주듯 자녀 하나도 낳기 어렵다는 상황”이라며 “3자녀 이상 가구에만 지원되는 전기요금ㆍ도시가스 할인 혜택을 2자녀 가구로 확대하고, 보건복지부 다자녀카드와 연계해 다자녀 지원을 대중교통 요금 할인, 농산물 할인까지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자녀 3명 이상을 대학까지 교육시키는 것은 대부분의 가정에 큰 부담으로 우선 3자녀 이상 가구에 모든 대학 등록금을 면제하고 2자녀 이상 가구에 대해서도 단계적으로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육아기 탄력근무 제도를 의무화하겠다”며 “다양한 유연근무 방식 중에서 기업 부담이 적고 부모 수요가 높은 탄력 근무제를 의무 시행하도록 하기 위한 법 개정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